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한 규탄 목소리가 연이어 나오고 있다. 울산시와 지역 국회의원, 시의회, 중구의회를 비롯한 기초의회 등 정치권과 사회단체 등이 잇따라 일본 정부의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라는 무분별한 결정에 강한 유감을 보내며 철회를 강력 요구하고 있는데도, 일본 정부는 도통 말을 듣지 않고 있다.

울산은 지리적으로 일본과 인접해 있어 울산 해양생태계는 물론 지역 수산업 전반에 막대한 피해를 줄 것이라는 시민들의 외침에 눈 하나 깜짝하지 않고 전혀 반응을 하지 않고 있는 것이다. 주변국은 물론 일본 자국에도 피해를 주는  만행을 저지르겠다는 것인가? 미국이 일본의 결정에 지지입장을 보인 반면 한국을 비롯해 대만, 중국, 러시아 등은 반대는 물론 유감 입장을 보이는 등 극명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미국이 지지 입장을 보였다 하더라도 주변국들끼리라도 똘똘 뭉쳐 무지막지한 일본의 횡포를 막아내야 할 것이다.

특히 울산은 물론 우리나라 수산업 전체가 심각한 타격을 입고 있는 전통시장을 비롯한 유통업 전반과 소비자 모두에게 막심한 피해가 돌아갈 것이 뻔하기 때문에 반드시 일본 정부가 오염수 방류 결정을 철회하도록 해야 한다. 무엇보다 일본은 막대한 오염수 방류가 명백한 범죄행위이며 반인륜적 행태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주변국과의 충분한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결정을 내린 일본은 국제사회에서도 도태시켜야 한다.

방류된 오염수에는 삼중수소(트리튬)라는 방사성 물질이 그대로 남아있고, 특히 인체에 치명적인 세슘, 스트론튬을 포함한 방사성 물질도 잔존해 있어 해양 환경 생태계 파괴뿐만 아니라 사람의 생명과 안전에도 직결되는 문제인데도, 사태의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한 일본 정부는 자국민을 보호하는 진정한 국가라고 감히 말할 수 있는가? 자국민을 우선적으로 보호하는 국가야 말로 국민으로부터 신뢰와 존경을 받고 자랑스러운 국가라고 할 수 있다. 진정한 국가는 자국민을 보호한다는 평범한 진리를 일본 정부는 왜 모른다 말인가?

어제는 중구의회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 규탄 결의안’을 채택했고 남구의회도 성명서를 냈다. 일본 정부는 울산시민들의 외침을 알아주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