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영남권 “정권 교체 지름길은 큰 정당…영남서 다선하신분 제외해야”
  영남권 “영남당 프레임 씌우기 안돼…지역이 판단 우선순위 아닐 것”
“김 원내대표, 초선 개혁 목소리와 일치…퇴행 아냐” 당내 중론 

 

국민의힘 차기 당권 레이스에서 ‘영남당’ 논란이 또다시 도마위에 올랐다. 도로영남당 논란은 국민의힘 4.7 재·보선 승리 직후 불거지기 시작해 원내대표 선거를 넘어 당 대표 선거까지 지역 대결 구도로 흐르는 모양새다.

'친이(친이명박) 대 친박(친박근혜)' 등 계파 갈등 구도가 중심이 된 과거 전대와는 사뭇 다른 양상이다.

3일 비영남 당권 주자들은 ‘영남 패권주의’ 타파를 당 쇄신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울산 출신 김기현 원내대표의 선출과 대구 출신 추경호 원내수석부대표의 발탁을 계기로 특정 지역 쏠림 현상을 막기 위해 지역 안배론을 주장하고 있다.

여기에는 당 지도부 ‘투 톱’인 당 대표와 원내대표를 영남 출신이 모두 독식할 경우 ‘변화’와 ‘쇄신’을 외쳤던 노력과 무관하게 ‘도로 영남당’으로 비쳐지며 외연확장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깔려있다.

충남 홍성·예산을 지역구로 둔 홍문표 의원은 이날 전당대회 출마를 선언하면서 “정권을 잡으려면 오늘의 영남 정당으로는 어렵다는 것이 대다수 국민 생각이다”며 “영남 정당보다 더 큰 정당을 만드는 것이 정권 교체의 지름길이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번 당 대표 선거에는 영남 출신 중진들이 다수 출사표를 던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이런 주장에 더 힘이 실리는 분위기다.

일각에서는 대선 승리를 위한 변화로 ‘영남 배제론’을 꺼내들기 까지 했다.

당 조직부총장을 지낸 원영섭 변호사는 이날 한 좌담회에서 “나이 많고 영남에서 다선하신 분들은 대선 관리 능력이 없다”며 “영남에서는 공천이 곧 당선인데, 거기서 뭘 선거를 경험하고 관리해봤다고 하는지 납득하기 어렵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는 당의 지역적 근간을 무시한 제 발등 찍기라는 시각도 만만치 않다.

영남 지역을 기반으로 둔 당권 주자들이 당장 반박에 나섰다.

지난 주 가장 먼저 당권 도전을 선언한 경남 출신 조해진 의원은 이날 교통방송 라디오에서 “국민이나 당원이 영남이냐 아니냐를 우선순위로 두고 판단하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고 잘라 말했다.

‘영남 꼰대당’ 논란 자체가 더불어민주당의 프레임 씌우기라는 주장도 나왔다.

성일종 비대위원은 이날 KBS 라디오에 출연해 “영남당 이미지를 씌우는 것은 굉장히 잘못돼 있다”며 “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고등학교까지 호남에서 나왔는데 그러면 민주당은 ‘호남당’인가”라고 비꼬았다.

허은아 의원은 불교방송 라디오에서 영남 대 비영남 대결 구도에 대해 “그렇다면 영남이나 수도권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이북 출신 태영호·지성호 의원은 당 지도부를 선출하는 선거에 영영 출마하지 못하는 것인가”라고 반문하기도 했다.

아울러 두 사람 다 영남 출신이긴 하지만 김 원내대표와 추 원내수석부대표 콤비를 두고 ‘퇴행’으로 보는 시각 역시 거의 없다는게 중론이다.

한 초선 의원은 “김 원내대표의 경선 공약이 초선 개혁 그룹 목소리와 거의 일치했다”며 “누가 봐도 우리 당 에이스인 추 원내수석부대표도 다들 잘 뽑았다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