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국 20명씩 설문조사…국내보다 외국서 박한 평가

[박은주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 연합뉴스

삼성·현대·LG·포스코 등 국내 주요 대기업들의 기후위기 대응이 미흡하다는 국내외 경제 전문가들의 평가가 나왔다.

그린피스 서울사무소는 한국갤럽과 함께 지난 4월 29일부터 5월 14일까지 한국·미국·영국·프랑스·독일 등 5개국에서 20명씩, 총 100명의 경제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를 10일 공개했다.

국내 대기업들의 기업명을 예로 제시하며 '한국 기업들이 기후위기에 잘 대응하고 있는가'라고 물었을 때 '잘 대응하고 있다'는 34%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잘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고 답한 비율은 두 배인 66%에 달했다.

특히 해외 전문가들이 박한 평가를 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 기업들이 기후위기에 전혀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부정 평가는 국내 전문가들의 경우 10%에 그쳤으나 프랑스에서는 30%, 미국·영국·독일은 25%를 기록했다.

상당수 전문가는 주요 선진국들이 기후위기 대응과 무역정책 연계를 추진할 것으로 내다봤다. '미국과 유럽연합(EU)이 기후위기 대응과 무역정책을 얼마나 연계시킬 것으로 보는가'라는 질문에 29%가 '적극적으로', 44%는 '어느 정도' 연계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 문항에서도 국외 전문가와 국내 전문가 간 인식차가 드러났는데, 미국과 영국에서는 80%가 연계 가능성이 높다고 답했지만, 국내에서는 그 비율이 65%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그린피스 서울사무소는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최근 한국이 탄소 중립을 달성하는 기간이 다른 선진국들보다 짧아 경제적인 부담이 크다고 주장하나 재계의 이 같은 시각은 매우 근시안적"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기후위기 대응 차원의 탄소국경세 도입 절차가 진행 중인 미국·유럽과 아직 그 추이를 지켜보고 있는 한국에서 전문가들의 인식에 차이가 있다"고 지적했다.

탄소국경세 도입에 따른 영향으로는 '저탄소 재생에너지 확대'(80%·중복 가능)가 가장 많았고, '탄소 다배출 기업의 경쟁력 하락'(76%), '저탄소 제품 생산을 위한 세계적인 공급망 재편'(60%) 등이 뒤를 이었다.

탄소국경세에 대응하기 위해 필요한 정책을 묻는 항목에서는 '재생에너지 확대'(87%), '탄소 저감 신기술 개발'(71%), '탄소세 도입'(68%), '내연기관차 퇴출·전기차 육성'(61%) 순이었다.

이번 조사는 국내 경제연구기관의 전문가 데이터베이스와 다보스포럼 등 유명 국제경제포럼 참석자 중 경제일반·무역·금융 전문가와 주요 언론사 기자 등을 선정해 전화설문 방식으로 진행됐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