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 울주군 온양읍 주민들은 10일 오전 온양읍행정복지센터 회의실에서 모여 장안읍 산업 폐기물 건립 반대 온양읍 대책위원회를 결성하고 사업 백지화와 부산시의 반려를 촉구했다. 이 자리에는 온양 주민과 이선호 울주군수, 서범수 국회의원, 서휘웅 시의원과 김상용·최윤성 군의원, 기장군 주민과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 울산 울주군 온양읍 주민들은 10일 오전 온양읍행정복지센터 회의실에서 장안읍 산업 폐기물 건립을 반대하는 대책위원회를 결성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주군 제공)  
 

 

온양읍 대책위, 서명운동·항의방문 등 계획…기장군과 연대키로
이선호 군수 “어떤 일이 있어도 막아야…할 수 있는 것 다할 것”
서범수 국회의원 “부산시장 항의 방문해 반대 의견 전달하겠다”

 

 

▷속보= 부산 기장군 장안읍의 산업 폐기물 매립장 추진 계획(2021년 6월 9일자 2면 보도)에 울산 울주군 주민들과 정치권이 한마음으로 결사반대를 결의했다.

부산 기장군 장안읍의 산업 폐기물 매립장 추진을 반대하는 울주군 온양읍 주민들이 10일 오전 울주군 온양읍행정복지센터 회의실에 모였다. 주민들은 “수달과 은어, 황어가 서식하고 있는 천혜의 자연을 갖고 있는 우리 온양 인근에 산업 폐기물 매립장이 웬말이냐”며 부산시의 사업 반려를 촉구했다.
이 자리에는 이선호 울주군수와 서범수 국회의원, 서휘웅 시의원과 김상용·최윤성 군의원 등이 참석했고, 양희창 기장군 안전도시국장 등 기장군 관계자와 주민들도 함께 했다. 온양 주민은 물론 울주군 정치권과 기장군과 기장 주민들은 폐기물 매립장 계획 백지화를 위해 연대하겠다는 뜻을 모았다.

온양환경보전대책협의회 안병열 회장은 “행정구역상으로 기장 장안읍일 뿐, 폐기물 매립장이 들어서면 온양읍도 피해를 볼 수밖에 없는 만큼, 우리는 의견을 낼 권리가 있고 부산시는 우리의 이야기를 들어야 할 의무가 있다”면서 “절대 부산시가 마음대로 하지 못하도록 사업 백지화를 강력 촉구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기자회견에서도 강력 반대 의사를 밝혔던 이선호 울주군수는 이 자리에서 “어떤 일이 있어도 막아야 한다”며 재차 의견을 강조했다. 이 군수는 “4~5년 전부터 거론됐던 문제가 최근 갑자기 수면으로 떠오르며 사업 추진이 진행되는 이유를 알 수 없다”면서 “앞장 설 수 있는 자리 어디든, 할 수 있는 것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여러분들이 함께 해주셔야 힘을 얻을 수 있다”며 반대 여론전에 주민들의 동참도 독려했다.

울주군을 지역구로 둔 국민의힘 소속 서범수 국회의원도 “책임지는 자세로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쏟겠다”고 말했다. 서 의원은 “메가폴리스(메가시티)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데, 폐기물 처리장 문제야 말로 광역행정체제에서 논의해야 하는 사안”이라며 “조만간 부산시장을 항의 방문해 반대 의견을 분명하게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기장군 양희창 안전도시국장은 현재까지 진행된 주민의견 수렴 절차 등을 설명하면서 “기장군은 부산시에 폐기물 매립장 반대 의사를 지속적으로 밝혀왔으며, 곧 공문을 통해서도 반대 입장을 명확하게 전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날 온양읍 주민들은 장안읍 산업 폐기물 건립 반대 온양읍 대책위원회를 결성하고, 현수막 시위와 서명운동, 관계 기관 항의방문 등을 진행하기로 했다.
최근 부산 기장군 장안읍 명례리에 총 면적 20만1,275㎡, 10년간 311만7,026㎥를 매립하는 규모의 산업 폐기물 처리장을 설치하는 계획이 추진되고 있다. 민간업체로부터 사업계획서를 제출받은 부산시가 관련 내용을 검토하고 있으며, 기장군은 주민 의견 수렴 절차를 마친 뒤 오는 16일까지 부산시에 공문으로 최종 의견을 전달한다. 폐기물 매립장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도시계획시설 결정이 이뤄져야 하는데, 입안권자는 기장군수지만, 업무를 위임하고 있는 부산시의 의지에 따라 직접 입안도 가능하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