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교육청이 전면등교 시간표를 빠르게 짜고 있다. 교육부 2학기 전면등교 시행 계획에 앞서 ‘등교 정상화’ 가능 여부를 자체적으로 검토 중인 건데, 교육공동체 의견 수렴을 통해 이르면 다음주 중으로 전면등교 일정을 확정지을 예정이다.



10일 교육부에 따르면 이달 들어 충북도교육청과 강원도교육청, 전남도교육청 등이 전면등교 시행 계획을 밝히고, 이미 등교 중이거나 준비하고 있다. 대구교육청은 지난해, 세종교육청은 올해 1학기부터 전면등교를 시행한 바 있다.

이처럼 최근 지역별 조기 전면등교 발표가 잇따르고 있다. 교육부가 공식 석상에서 밝힌 전면등교 일정은 2학기부터지만, 지역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생 상황과 교육현장 목소리 등을 고려해 선제적으로 움직이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코로나19 여파로 2년째 등교·원격수업이 병행되면서 학습 격차는 심화하고, 학부모 부담은 더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등교 확대로 학교 운영이 정상화돼야한다는 의견이 크다.

또 비대면에 익숙해진 교육현장에 오히려 ‘대면’에 적응할 수 있는 기간을 시범적으로 줘야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울산을 비롯해 전국의 모든 유치원과 초·중·고교가 2학기 동시에 등교할 경우 예기치 못한 부작용이 곳곳에서 일어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울산지역 학부모 사이에서도 전면등교 수업을 촉구하는 의견이 다수인 것으로 전해졌다.



우선 울산교육청은 2학기보다 앞선 일정으로 전면등교를 검토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울산교육청은 지난 7일부터 학교 내 밀집도를 3분의 2 수준으로 내리고, 14일부터 학생 수 1,000명 이상인 울산공고 제외한 나머지 직업계고를 전면등교하기로 했다.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에서 1.5단계로 완화됐기 때문이다.



다만, 전면등교에 대한 공감대 형성이 우선돼야한다는 입장이다. 학교장 영상회를 시작으로 의견 수렴에 나선 이후 다음주 중으로 공식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울산교육청 관계자는 “전국적으로는 2학기 전면등교 방침이지만, 교육부도 지역별 조기 전면등교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며 “학교 방역망은 비교적 잘 갖춰 있기 때문에 지역 확진자 숫자가 안정된 상태라면 전면등교 확대도 가능하다는 게 교육부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학력저하 우려와 돌봄부담 증가로 조기 전면등교를 원하는 학부모 요청이 많아 의견 수렴 과정 거쳐 전면등교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가운데 전면등교 시기가 너무 빠른 것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 수험생인 고3을 제외한 학생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일정이 확정되지 않아 교내 감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교육당국 지원 없이 전면등교는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게 교육현장의 중론이다. 대표적으로 급식실 인력과 재정 지원이 필수적이라는 주장이 나온다.

또 학급당 학생 수가 많아 교실 밀집도가 높은 과밀학급학교 문제도 등교 정상화를 위해 풀어야할 숙제 중 하나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