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환경운동연합이 15일 남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무거동 일대 자연녹지 개발계획에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다.  
 

▷속보=울산 남구 무거동의 대규모 자연녹지지역을 주거지역으로 개발하는 도시개발사업이 검토되고 있는 가운데,(본지 2021년 6월 9일자 6면 보도) ‘자연녹지보호’와 ‘공공성 확보한 공영개발’의견을 두고 공방전으로 이어질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서동욱 남구청장이 야음근린공원 개발에 대해서는 반대 의견을 피력했는데, 이번 개발사업에 대해서는 명확한 입장을 취하지는 않고 있다.



본지의 보도를 접한 울산환경운동연합은 15일 남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남구는 무거동 자연녹지에 대한 개발 계획 신청을 불허해야 한다”며 “미래 세대를 위해 도시 숲 훼손은 원칙적으로 불가하다는 정책 기조를 정립하고, 사업 계획을 반려 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 지역은 울산 시민들이 즐겨 찾는 남산 자락으로서 공해 차단 기능을 하는 자연녹지 띠의 한 부분”이라며 “또 직선거리 1㎞도 안 되는 거리에 태화강 국가정원 철새 도래지가 있어 대규모 공사를 벌이고 대단위 아파트가 들어서게 되면 철새 서식 환경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인근 삼호주공아파트 재개발 계획과 함께 뒤편 약 13만8,000㎡ 넓이의 무거삼호지구가 도시개발구역으로 이미 지정돼 개발이 추진되고 있다”면서 “그런데도 인접지에 추가로 20만㎡ 이상을 개발하게 된다면 그렇지 않아도 비좁은 남산로 일대의 교통 상황에 최악의 사태를 불러올 것”이라고 지적했다.



야음근린공원개발에 전적으로 반대하고 있는 국회 국토교통위 소속인 박성민(중구) 국회의원은 이번 개발 사업에 대해서도 도심지를 보호하고 있는 자연녹지벨트가 훼손되면 안된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그동안 그린벨트와 공원 등이 해제될 때마다 대단위 아파트 단지 건설 등으로 도심 곳곳에 난개발이 이뤄져 왔다”며 “대규모 화학단지가 조성된 울산에서 녹지지역을 계속해서 개발하는 것은 미래의 생명을 갉아먹는 일이다. 상용화된 녹지개발계획에서 탈피하고, 도심지 용적률을 올리는 방안들을 검토해야 할 때”라고 밝혔다.

울산시도 이 개발 제안서와 관련해 의견 수렴 절차를 마쳤는데, 부정적인 의견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시개발계획 제안서의 수용 기관인 남구는 이 같은 반대에 난감한 입장이다. 사실상 법적인 문제만 따졌을 때는 절차상 하자가 없는 제안서라는 것이다. 게다가 정통한 한 관계자를 통해 ‘공공성이 담보된 개발’이라는 방향성이 공공연하게 언급된 것으로 알려졌는데, 남구 측은 공식적인 입장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녹지 보존 등 공공가치에 대한 반영이 주민들에게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가 ‘수용’을 결정하는 잣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남구 관계자는 “아직 아무것도 결정된 사안이 없고 해당 부서에서 수용 여부 등을 검토하고 있는 단계”라며 “수용 여부를 알 수 없을뿐더러 남구에서 수용한다고 해도 울산시의 지정요청을 받아야 하고, 환경영향평가를 비롯해 다양한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가칭)무거옥동지구 도시개발사업의 제안은 남구 무거동 산142번지 일원 20만5,240㎡(6만2,085평) 부지의 자연녹지지역을 주거지역으로 개발하는 내용으로 800억원의 예산이 투입돼 단독주택 85세대, 준주거 45세대, 공동주택 2,330세대 등 총 2,460세대로 계획됐다. 이 중 12만649㎡(58.8%)가 주거용지로, 8만4,591㎡(41.2%)는 도시기반시설용지로 활용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