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상풍력사업대책위원회 어민들이 16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상생자금 배분을 문제 삼은 울산해경이 편파.강압 수사를 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청와대에 탄원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우성만 기자  
 

 

  대책위, 어민 300명 연대서명 탄원서 靑 제출 등 강경대응
“해경, 일부 첩보 이유 ‘범죄자’ 취급…편파 수사 중단하라”
  울산해경 “임의수사 원칙 지키며 내사 진행하고 있을 뿐”
  市 “상황 지켜볼 것”·개발사 “양측 갈등 원만히 해소되길”

 

▷속보=울산 앞바다에 추진되는 부유식해상풍력 발전단지 개발사업 상생기금과 관련해 ‘횡령’ 가능성을 두고 해경이 내사를 이어가자(본지 2021년 6월 10일·11일·13일자 6면 보도), 해상풍력사업 대책위가 개발사업과 관계된 어떤 논의에도 참여하지 않겠다고 강경한 대응을 예고했다.

대책위는 어민피해를 감수하고 지자체 등과 상생을 위한 협의를 했고, 이 과정에서 상생기금을 받아 배분했는데, 해경이 일부 첩보를 이유로 ‘범죄자’ 취급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300명 연대서명을 모아 청와대에 탄원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16일 해상풍력사업 대책위는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상풍력사업 대책위원회 300명 어민들은 상생자금 배분을 문제 삼은 울산해양경찰서가 편파수사, 짜맞추기식 수사가 중단되지 않을 경우 풍력사업 추진에 대한 어떤 논의에도 참여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지난 2년여 동안 울산시, 울산수산청 등 관계기관의 항의방문과 면담, 해상시위 등을 통해 정부와 울산시가 추진하는 풍력발전사업에 따른 어민피해를 호소하며 그야말로 투쟁을 불사해 왔고, 2019년부터 1년 동안 울산시와 5개 해외 개발사와 수백 차례의 논의와 협상을 벌인 끝에 라이다관측기 설치에 따른 조업피해 대책으로 상생기금 70억원을 받아냈다”며 “이 과정에서 협회를 나가는 어민협회도 있었지만, 기금을 받은 당시 남아있던 협회장들과는 당초 합의한 내용을 준수해 기금을 배분했다. 그런데, 해경에서 정식 고소·고발이 되지도 않은 상태에서 대책위 어민들에게 ‘수사업무 협조 요청’ 공문과 문자 발송 등을 남발하며 생업을 방해하고 생계를 위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어민들이 피해를 감수하고 시책사업에 동참한 어민들을 범법자로 몰아가는 해경의 공개 사과를 요구한다”며 “어민 300명의 연대서명을 통한 탄원서를 청와대에 제출해 현 상황을 알릴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대해 해경 관계자는 “임의수사 원칙을 지키면서 내사를 진행하고 있을 뿐”이라고 밝혔다.

울산시와 개발사는 상황을 지켜볼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어민들의 협의가 없이는 부유식해상풍력 개발사업 추진과정이 순탄치만은 않을 것”이라며 “다만 수사기관에서 내사를 진행하고 있고, 시에서 관여할 부분은 아니어서 지켜볼 수 밖에 없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개발사 측 한 관계자는 “개발사업과 관련해 어민수용성 등을 확인하는 과정은 법적인 절차에 따라 이뤄지기 때문에 사업추진에 문제가 생기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며 “대책위와 해경 양측이 갈등을 원만히 해소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