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키스탄군 등과 협조"…현지에 영사도 급파
 

산악인 김홍빈, 장애인 최초 히말라야 14좌 완등 연합뉴스

주파키스탄 한국대사관은 장애인 최초로 히말라야 14좌 완등에 성공한 산악인 김홍빈(57) 대장이 브로드피크(8천47m)에서 하산 도중 실종되자 현지 당국에 곧바로 협조 요청을 하는 등 긴급 대응에 나섰다.

주파키스탄대사관 관계자는 19일(현지시간) 연합뉴스와 전화 통화에서 "김홍빈 대장이 실종됐다는 연락을 받은 후 전 직원이 구조 지원 관련 업무에 투입됐다"며 "내일부터 파키스탄군 소속 헬기가 수색에 동원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실종 지점이 정상 인근이고 날씨 변화가 심해 현지 기상 조건 등이 맞아야 헬기가 뜰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대사관은 이와 함께 브로드피크 현지로 영사와 현지 직원을 급파할 예정이다.

이들은 20일께 브로드피크 인근 도시인 스카르두로 간 뒤 베이스캠프로 이동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김 대장은 현지시간 18일 오후 4시 58분(한국 시각 오후 8시 58분) 파키스탄령 카슈미르 북동부 카라코람산맥 제3 고봉인 브로드피크를 등정했다.

'열 손가락이 없는' 김 대장은 장애인으로는 처음으로 히말라야 14좌 완등에 성공하는 쾌거를 달성한 것이다.

하지만 김 대장은 정상 등정 뒤 하산 과정에서 조난을 당했다.

김 대장은 현지시간 19일 0시께 해발 7천900m 부근에서 크레바스를 통과하다 조난된 뒤 위성 전화로 구조 요청을 보냈고 캠프4에서 대기하던 러시아 등반대가 현지시간 오전 11시께 조난 현장에 도착해 구조 작업을 펼쳤지만 끝내 실패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