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동권 울산 북구청장, 북구의회 임채오 의장을 비롯한 의원들, 최병협 북구지역발전위원회장, 장용삼 주민자치협의회회장, 박은자 통정회장, 주민 일동은 22일 북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공공의료원 북구 유치를 환영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북구의회 제공)  
 

 

■ 북구·북구의회 ‘유치 환영’ 기자회견
“접근성·편의성·확장성 갖춰 선정된 것
  30만㎡ 부지 그린벨트 해제 신청 계획
  보건복지부 협의·기재부 예타 면제 등 
  설립때까지 시·시민 관심·협조 당부”

 

 

▷속보=울산의료원 건립 부지로 울산 북구 창평동 일원이 확정된 데 대해 (본지 2021년 7월 22일자 1·2면 보도) 북구가 해당 부지 4만㎡를 포함해 30만㎡까지 그린벨트를 해제해 연구단지나 상업·문화시설 등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동권 북구청장은 22일 북구의회 임채오 의장을 비롯한 의원들과 최병협 북구지역발전위원회장, 장용삼 주민자치협의회회장, 박은자 통정회장 등이 함께 가진 ‘울산의료원 건립 부지 북구 확정 환영’ 기자회견에서 이 같은 계획을 전했다.
앞서 지난 21일 울산시는 북구 창평동 1232-12번지 북부소방서 인근 그린벨트구역(녹지) 4만㎡를 울산의료원 최종 입지로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북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울산은 7대 특·광역시 중 종합병원급 공공의료시설이 없는 유일한 지역으로, 공공의료 실현을 위해 울산의료원 건립이 절실한 상황”이라며 “북구가 의료원 입지로 선정된 건 접근성과 편의성, 의료원의 확장성 등을 갖췄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북구는 동해남부선 광역전철 (가칭)북울산역 연장, 울산외곽순환도로 개설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이런 편리한 교통여건과 함께 도시 구조가 빠르게 개선되고 있기에 이번 울산의료원 건립 부지 확정이 가능했다는 것.
하지만 아직까지 갈 길이 멀다. 해당 부지가 그린벨트로 묶여 있는 데다 예타 신청 등의 과정이 남았기 때문이다.
이 청장은 그린벨트 해제와 관련해 “30만㎡ 이하 그린벨트 해제 권한은 울산시장이 갖고 있지만 국토부와 협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며 “현재 울산의료원 부지가 4만㎡인데, 그 부지에서 26만㎡까지 확장해서 최대 30㎡ 그린벨트 해제를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울산의료원 부지는 확장성을 가져야 하기 때문에 향후 주민들이 원하는 IT, 바이오 산업 등 여러 가지 연구단지가 들어갈 수 있다”며 “또 역세권을 개발해 쇼핑몰 등 상업시설이나 문화시설, 아파트형 공장 등 여러 가지 가능성을 열어 놓고 준비하겠다”고 부연했다.
마지막으로 “보건복지부와의 협의 과정, 기획재정부의 예타 면제 진행 등 중요한 순간마다 송철호 시장님을 비롯한 전 울산시민의 관심과 협조가 뒷받침 되어야 할 것”이라며 “울산의료원이 설립될 때까지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약속했다.
북구의회 임채오 의장도 “늘어나는 인구에 비해 공공시설이 턱없이 부족한 북구에 이같은 공공의료기관의 건립이 지역 발전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톡톡히 해 줄 것으로 믿는다”며 “아직 건립이 확정되지는 않은 만큼 앞으로 북구의회에서는 울산의료원 설립을 위해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