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스피스병동’, ‘모자보건센터’, ‘지역감염병관리병원’ 등 선봬
의사 109명, 간호사 471명 등 의료인력 800여명
울산시, 20일 ‘의료원 설립 사업계획서’ 보건복지부 제출
오는 11월, 기재부에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신청 예정

빠르면 오는 2025년 개원할 울산의료원에는 기존 종합병원 진료과목에는 없던 ‘모자의료센터’와 ‘호스피스병동’ 서비스가 제공된다.
또 코로나19 같은 감염병에 1년 365일 대응할 ‘음압입원병실’도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 시설 기준에 맞게 갖춰지고, 전신 화상환자를 치료할 ‘고압산소치료기’(다인용 챔버)도 울산 최초로 도입된다.
20일 울산시는 울산의료원 설립 규모와 경제적 타당성 분석을 토대로 한 ‘울산의료원 설립 기본계획’을 보건복지부에 제출했다. 이어 오는 11월에는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신청할 계획이다.
울산의료원 설립 기본계획이 공개되기는 앞서 울산시가 지난 3월 ‘울산의료원 설립 타당성 용역’에 착수한 이후 7개월여 만에 처음이다.

이 기본계획에 따르면 사실상 울산의 첫 공공병원 격인 울산의료원은 북구 창평동 북울산역 일원에 500개 병상, 22개 진료과, 인력 871명(의사 109명, 간호사 472명), 연면적 5만5,328㎡ 규모로 건립된다. 건립비는 2,880억원으로 추산된다.
병동은 △일반병동 400개 병상(3인실 이하 상급병상 20개·일반병상 380개) △중환자실 40개 병상(성인·소아 30개·신생아 10개) △정신과폐쇄병동 30개 △음압격리병실 20개 △호스피스병동 10개다.
중앙진료부 병상은 △분만실 5개 △수술실 9개 △응급실 28개로 구분된다.
주요 의료장비는 △고압산소치료기 △인공신장기 △감마카메라 △소화내시경기 △혈관조영기 △CT △MRI △PET가 갖춰진다.
진료과목은 의료법상 필수요건인 △내과 △외과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마취통증의학과 △영상의학과 정신건강의학과 △병리과(또는 진단검사의학과 중 선택) △치과를 비롯해, 여기에 공공의료 정책상 요구되는 △응급의학과 △신경과 △신경외과를 더해 13개 진료과목을 필수 의료기능으로 설치하기로 확정했다.

이번 기본계획 대로라면 울산의료원에는 오는 2025년 300병상 규모로 개원 예정인 울산 산재전문공공병원엔 없는 ‘모자의료센터’, ‘심뇌혈관센터’, ‘응급의료센터’가 갖춰지게 된다.
앞서 울산시는 산재전문공공병원의 운영 주체인 고용노동부 산하 근로복지공단에 ‘심뇌혈관질환센터’, ‘모자보건센터’ 운영 두 가지를 요구한 바 있지만, 근로복지공단측은 500병상 규모로 확대여부가 결정되는 2030년 이후 울산시 요구를 수용할지 여부를 최종 확정할 수 있다는 유보적 입장을 보였다.
하지만 울산의료원이 기본계획대로 개원할 경우 산재전문공공병원에는 기능이 중복되는 ‘모자의료센터’는 따로 운영하지 않아도 된다는 게 울산시 판단이다. 다만, 산재전문공공병원의 ‘응급의료기관’과 ‘심뇌혈관조기재활’ 기능에 대해선 여지를 남겨뒀다.

즉, 울산의료원은 지역책임의료기관으로서 민간 종합병원에선 공급이 부족한 ‘응급’, ‘심뇌혈관’, ‘모자보건’ 등 필수의료, 그리고 감염병 대응 등 지역 공공보건의료 거점 역할을 수행하는데 방점을 찍은 것이다.
산재전문공공병원은 산재전문공공병원대로 포괄적 서비스 제공병원으로서 특화된 기능인 재활 영역에서 공공의 역할을 확대하는 동시에, 서남권(중구·울주군)의 필수보건의료에 대한 접근성을 제고하는 역할을 분담한다.
울산시 관계자는 “현재 울산에는 상급종합병원인 울산대병원이 ‘권역책임의료기관’으로 지정돼 있긴 하지만, 필수의료서비스 강화를 위해 민관협력 거버넌스를 구축할 ‘지역책임의료기관’은 없는 상황”이라며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한 울산의료원은 공공재로서의 성격이 짙은 만큼 단순히 경제적 논리만으로 설립 여부를 판단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9월 마감한 울산의료원 설립 범시민 서명운동에는 시민 22만2,251명이 동참했다.
울산과 마찬가지로 ‘전국 17개 시·도 중 지방의료원이 없는 도시’라는 공통 분모를 가진 광주광역시도 이날 보건복지부에 ‘광주의료원 설립 기본계획’을 제출, 지방의료원 설립의 최대 ‘난코스’인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건의하기 위한 행보를 나란히하고 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