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철호 시장, 장생포~석탄부두 ‘수소선박 시운전’ 참관
울산 수소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수소선박 2척·선박용 충전소’ 실증 
수소 8㎏ 40분 충전해 연료전지 전력으로 6시간·배터리 포함 8시간 운항
부두 안전·효율적 활용 위해 수소배관 2.4㎞ 신설해 충전소에 직공급

 

   
 
  ▲ 송철호 울산시장이 28일 울산 남구 장생포항 앞바다에서 수소선박에 직접 승선해 시운전을 참관 했다. 우성만 기자   
 

송철호 울산시장은 28일 남구 장생포 소형선박부두에서 수소선박에 직접 승선해 태화강 경계인 석탄부두까지 시운전을 참관했다.
송 시장은 이 자리에서 선박용 수소충전소와 수소선박 2척 실증 현황을 청취하고 관계자들을 격려한 뒤, 수소선박에 직접 승선해 시운전에 참여했다.

규제자유특구 ‘수소연료전지 추진 시스템을 적용한 친환경 소형 선박 개발 및 실증 과제’는 총 93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 가운데 수소선박 건조(46억원), 선박충전소 설치(47억원) 등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수소선박은 ㈜빈센, 에이치엘비(주) 등 4개 기업, 선박충전소는 제이엔케이히터㈜, ㈜덕양 등 4개 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에이치엘비㈜와 ㈜빈센이 만든 수소선박에는 51ℓ 수소저장용기가 8개 탑재돼 있어 수소 8㎏을 40분 충전해 연료전지 전력만으로 6시간 동안 10노트(18.5㎞/h) 운항이 가능하다. 배터리 전력을 포함하면 8시간 운항할 수 있다.

친환경적으로 운영되는 수소선박은 △수소연료전지 △전기배터리 △수소연료전지+전기배터리 하이브리드 세가지 형태로 운행이 가능하다.
특히 ㈜빈센의 수소선박 하이드로제니아호는 지난 4월 부산국제보트쇼에서 ‘올해의 보트상’ 최우수상, 9월엔 중소벤처기업부 ‘규제자유특구 챌린지’ 대상, 수소모빌리티쇼에서 ‘수소(H2) 이노베이션 어워드’ 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국내에 첫 도입된 수소선박충전소는 ‘고압가스안전관리법’에 따른 수소충전소 기준과,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정한 ‘추가안전기준’에 따라 수소선박충전소를 설치 운영하게 됐다.
수소선박충전소는 튜브트레일러를 이용해 수소를 운송 저장할 경우 면적을 많이 차지할 뿐만 아니라, 좁은 장소에 튜브트레일러 이동에 따른 위험부담이 있었다. 하지만 부두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덕양으로부터 수소배관을 2.4㎞ 신설해 수소를 직공급할 수 있도록 설치했다.
덕양으로부터 20기압으로 공급된 수소는 압축기를 통해 500기압까지 압축해서 압력용기에 저장한 후 350기압으로 수소선박에 공급하게 된다.
수소선박과 수소선박충전소에는 만일의 누출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현장에 가스누출감지기, 압력계, 온도계 등의 센서가 부착되어 있고, 통신망을 통해 울산테크노파크, 스마트오션 등 외부에서도 이상신호를 감시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현재 울산 관내에는 ‘수소그린모빌리티’, ‘게놈서비스산업’, ‘이산화탄소 자원화 규제자유특구’ 등 3개의 규제자유특구가 있다.
이 중 수소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는 2019년 11월 특구로 확정된 이후 ‘수소지게차’, ‘수소무인운반차’, ‘이동식수소충전소’, ‘수소선박’, ‘수소선박충전소’ 등 5개 세부 실증사업을 진행 중이다.
수소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는 당초 올해 12월 5일까지 2년간이었는데, 수소모빌리티 관련 규정 정비와 안전성 입증 데이터를 충분히 확보하기 위해 추가로 특구 지정기간과 실증특례기간을 2년 더 연장되도록 추진하고 있다.
송 시장은 “규제자유특구 지정이 확정된 2019년 11월 수소선박을 타고 태화강에 가보고 싶다고 했는데 마침내 오늘 그 뜻을 이룰 수 있게 되었다”며 “이 실증을 경험삼아 우리 시민들도 이용할 수 있는 수소 유람선이 빨리 도입되도록 기술개발에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장생포 소형선박부두 수소선박 시운전 행사에는 에이치엘비㈜(사장 도순기), ㈜빈센(대표이사 이칠환), 범한퓨얼셀㈜(대표이사 정영식), 제이엔케이히터㈜(대표이사 김방희), ㈜스마트오션(대표이사 박재용), ㈜덕양(대표이사 이현태) 대표와 울산중소벤처기업청 안남우 청장, 울산테크노파크 권수용 원장, 한국선급 송강현 연구소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