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선해양은 최근 머스크와 메탄올 추진 초대형 컨테이너선 6척에 대한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 사진은 계약체결식 모습으로 한국조선해양 가삼현 대표이사와 머스크 팔리 로슨(Palle Laursen) 기술총책임자(CTO)
한국조선해양은 최근 머스크와 메탄올 추진 초대형 컨테이너선 6척에 대한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 사진은 계약체결식에 참석한 주요 관계자들의 모습. (사진 앞줄 오른쪽에서 다섯번째 한국조선해양 가삼현 대표이사, 여섯번째 머스크 팔리 로슨(Palle Laursen) 기술총책임자(CTO))

 

 

현대중공업이 건조해 2020년 인도한 17만 입방미터급 LNG FSRU

 

머스크, 메탄올 추진 컨선 6척 발주
현대重 건조 2025년까지 순차 인도
친환경 연료선 시장 경쟁력 재입증

 

세계 최초 LNG-FSRU 1척도 계약

 

 

현대중공업그룹 조선부문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이 선박 7척을 수주했다.

수주 금액은 총 2조958억 원이다.

한국조선해양은 머스크와 1만7000TEU급(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대분)급 메탄올 추진 초대형 컨테이너선 6척, 미국 엑셀러레이트 에너지와는 LNG-FSRU 1척의 건조계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발표했다.

머스크와 계약한 선박 6척은 1조6201억 원에 수주했다.

현대중공업에서 만들어 2025년까지 순차적으로 인도된다. 이 선박에는 메탄올 이중연료 추진 엔진이 탑재된다. 메탄올은 기존 선박유에 비해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온실가스 등 오염물질 배출을 대폭 줄이는 만큼 차세대 친환경 연료로 각광받고 있다.

한국조선해양은 이번 수주물량까지 머스크로부터 메탄올 추진선을 총 19척 수주했다. 머스크가 한국조선해양으로부터 발주한 선박을 인도해 운항할 경우 연간 230만t가량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 한국조선해양과 머스크는 지난해 8월 세계 최초로 1만6000TEU급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 8척에 대한 건조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친환경 연료인 메탄올 추진선을 잇달아 수주하며 경쟁력을 입증했다는 점이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한국조선해양이 엑셀러레이트 에너지와 계약한 LNG-FSRU 1척은 4757억 원에 수주했다. 현대중공업이 만들어 2026년에 인도한다. FSRU는 액체 상태의 LNG를 기화해 육상에 공급하는 기능을 갖춘 특수 선박이다. 올해의 경우 한국조선해양이 전 세계 조선업계에서 처음 수주했다.

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최근 유럽발 LNG 공급망 이슈 등으로 LNG-FSRU에 대한 문의가 이어지고 있어 향후 추가 수주도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국조선해양은 이번 수주물량까지 조선·해양 부문에서 총 183척, 218억2000만 달러를 수주했다. 연간 목표 174억4000만 달러의 125.1%를 달성했다.
고은정 기자 kowriter1@iusm.co.kr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