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크, 메탄올 추진 컨선 6척 발주
현대重 건조 2025년까지 순차 인도
친환경 연료선 시장 경쟁력 재입증
세계 최초 LNG-FSRU 1척도 계약
현대중공업그룹 조선부문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이 선박 7척을 수주했다.
수주 금액은 총 2조958억 원이다.
한국조선해양은 머스크와 1만7000TEU급(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대분)급 메탄올 추진 초대형 컨테이너선 6척, 미국 엑셀러레이트 에너지와는 LNG-FSRU 1척의 건조계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발표했다.
머스크와 계약한 선박 6척은 1조6201억 원에 수주했다.
현대중공업에서 만들어 2025년까지 순차적으로 인도된다. 이 선박에는 메탄올 이중연료 추진 엔진이 탑재된다. 메탄올은 기존 선박유에 비해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온실가스 등 오염물질 배출을 대폭 줄이는 만큼 차세대 친환경 연료로 각광받고 있다.
한국조선해양은 이번 수주물량까지 머스크로부터 메탄올 추진선을 총 19척 수주했다. 머스크가 한국조선해양으로부터 발주한 선박을 인도해 운항할 경우 연간 230만t가량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 한국조선해양과 머스크는 지난해 8월 세계 최초로 1만6000TEU급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 8척에 대한 건조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친환경 연료인 메탄올 추진선을 잇달아 수주하며 경쟁력을 입증했다는 점이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한국조선해양이 엑셀러레이트 에너지와 계약한 LNG-FSRU 1척은 4757억 원에 수주했다. 현대중공업이 만들어 2026년에 인도한다. FSRU는 액체 상태의 LNG를 기화해 육상에 공급하는 기능을 갖춘 특수 선박이다. 올해의 경우 한국조선해양이 전 세계 조선업계에서 처음 수주했다.
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최근 유럽발 LNG 공급망 이슈 등으로 LNG-FSRU에 대한 문의가 이어지고 있어 향후 추가 수주도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국조선해양은 이번 수주물량까지 조선·해양 부문에서 총 183척, 218억2000만 달러를 수주했다. 연간 목표 174억4000만 달러의 125.1%를 달성했다.
고은정 기자 kowriter1@ius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