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북한 전투기와 폭격기 등 군용기 12대가 6일 군의 '특별감시선' 이남에서 무력 시위성 편대비행에 나선 것이 포착되어 공군 F-15K 전투기 등 30여 대가 긴급 대응 출격했다.

합참은 이날 "오후 2시께 북한군 폭격기와 전투기 편대가 특별감시선 이남으로 시위성 비행을 벌여 우리 군 공중 체공 전력과 긴급 출격한 후속 전력 등 30여 대가 압도적 전력으로 즉각 대응했다"고 밝혔다.

군은 북한 전투기 8대와 폭격기 4대 등 12대가 황해도 곡산 일대에서 황주 쪽으로 비행하면서 특정지역에서 1시간가량 공대지 사격훈련을 벌인 것으로 추정했다.

이들 군용기는 전술조치선은 넘어 오지 않았다.

북한 군용기가 편대비행을 한 곡산은 접경지역인 경기도 연천에서 북쪽으로 80여㎞ 거리에 있고, 서울까지 거리는 110여㎞에 이른다.

이륙하는 F-15K

이륙하는 F-15K

(서울=연합뉴스) 한국 공군의 F-15K가 북한 중거리탄도미사일 도발에 대응해 한미 연합 공격편대군 비행 및 정밀폭격 훈련을 위해 이륙하고 있다. 2022.10.4 [합참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군은 북한군의 이런 시위 비행과 공대지사격 훈련이 매우 이례적으로, 1시간여가량 지속됐다고 설명했다.

북한 공군이 전투기와 폭격기 등 12대를 한꺼번에 동원해 시위성 편대비행과 공대지사격 훈련을 한 것은 사실상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북한 군용기 편대비행은 9·19 군사합의 위반은 아닌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의 이런 공세적 비행과 사격훈련은 미국 핵 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의 재출동과 이에 따른 한미일 연합훈련, 한미 연합 지대지사격 등에 반발한 무력시위로 분석된다.

북한의 이날 시위 비행과 사격 훈련은 한반도에서 강대강 대치 구도를 계속 끌고 가려는 의도로 보인다. 시위성 편대비행을 펼친 시간에 한미일 3국은 동해에서 미사일 방어훈련을 하고 있었다.

북한은 핵 항모가 참여하는 한미 연합훈련 전날인 지난달 25일, 연합훈련 기간인 28·29일, 한미일 훈련 다음 날이자 우리 국군의 날인 이달 1일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도발을 벌인 데 이어 이달 4일에는 일본 상공을 통과하는 중거리탄도미사일(IRBM)을 발사했다.

아울러 이날 오전 SRBM 두 종류를 섞어서 발사한 데 이어 시위성 편대비행까지 벌이며 도발 수위를 공세적으로 높였다.

[그래픽] 북 전투기·폭격기 시위성비행 실시

[그래픽] 북 전투기·폭격기 시위성비행 실시

(서울=연합뉴스) 이재윤 기자 = 북한 전투기와 폭격기 등 군용기 12대가 6일 군의 '특별감시선' 이남에서 시위성 편대비행과 공대지사격 훈련을 실시해 공군 F-15K 전투기 등 30여 대가 대응 출격했다.
군은 북한 전투기 8대와 폭격기 4대 등 12대가 황해도 곡산 일대에서 황주 쪽으로 비행하면서특정지역에서 1시간가량 공대지 사격훈련을 벌인 것으로 추정했다.
yoon2@yna.co.kr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