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수만개 가맹점을 거느린 주요 편의점들이 1천원대 가격에 즐길 수 있는 원두커피를 특화 상품·서비스로 적극 키우면서 원두커피 시장의 판도를 뒤흔들고 있다.

"싼값에 카페와 큰 차이없이 즉석 원두커피의 향을 즐길 수 있다"는 소비자들의 평가와 함께 편의점 원두커피 매출도 1년새 많게는 60~70% 가까이 껑충 뛰었다.

◇ 편의점이야 카페야?…커피전문점 ⅓ 값에 드립커피까지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국내 편의점 업체로는 처음 지난달 12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15 서울카페쇼'에 참가했다.

이는 편의점이 제대로 만든 원두커피를 판매하는 '카페'로도 인정받은 상징적 사건이다. 세븐일레븐은 행사 기간 원두 드립커피 브랜드 '세븐카페'가 추출되는 과정을 관람객들에게 선보였다.

세븐일레븐은 지난 1월부터 버튼 한 번만 누르면 40초 뒤 원두커피가 나오는 커피머신을 점포에 두고 '세븐카페'라는 브랜드의 원두커피를 판매하고 있다. 가격은 아메리카노 기준 작은 컵 1천원, 큰 컵 1천200원 수준이다.

브랜드와 같은 이름(세븐카페)의 커피머신은 일본 세븐일레븐이 사용하는 것과 같은 기종이다. 고압 스팀(뜨거운 증기)으로 에스프레소를 추출하는 일반 커피머신 방식과 달리, 종이 필터로 한 잔씩 걸러서 말 그대로 '드립 커피'를 제공한다. 현재 전국 600여개 세븐일레븐 점포가 세븐카페 머신을 갖추고 있다.

지난 1월 세븐카페 서비스 도입 이후 10월말까지 세븐일레븐의 원두커피 매출은 일반 커피머신 원두커피가 전부였던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무려 56.2%나 증가했다.

지난 2008년부터 즉석 원두커피를 내놓은 편의점 GS25도 최근 '카페25(Cafe25)'라는 자체 브랜드의 원두커피를 추가하며 커피를 주력 품목으로 키우고 있다.

GS25는 현재 오피스(사무실) 상권·역세권 등을 중심으로 전국 3천200여개 점포에서 자체 브랜드 카페25 뿐 아니라 '칸타타', '쟈뎅' 등 외부 브랜드의 원두커피를 불과 1천원(아메리카노 기준)에 판매하고 있다. 커피전문점 원두커피 가격과 비교해 3분의 1~4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

이 같은 가격 경쟁력에다, 커피전문점과 다를 바 없이 바로 그 자리에서 원두를 갈아 커피를 뽑는 품질을 앞세워 올해 들어 지난 26일까지 GS25의 원두커피 매출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무려 76.9%나 급증했다.

편의점 씨유(CU)도 2011년부터 '에스프레소 머신'을 이용, 고급 원두를 직접 갈아 만든 '원두커피'를 1천원대에 팔고 있다. 톨 사이즈(12온스) 기준으로 아메리카노와 카페라떼 가격은 각각 1천200원, 1천500원이다.

현재 약 4천개 CU 점포가 에스프레스 머신으로 원두커피를 판매하는데, 올해 들어 10월까지 매출 증가율(작년동기대비)이 무려 37%에 이를만큼 호황을 누리고 있다.

◇ 세븐일레븐 연내 400개 세븐카페 추가…日선 스타벅스 판매량 추월

▲ 세븐일레븐 원두 드립커피 머신 '세븐카페'

이처럼 편의점 원두커피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것은 커피전문점에서는 4천원대 이상의 부담스러운 가격에 맛볼 수 있는 원두커피를 편의점에서는 30~50% 싼값에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편의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의 김정훈 간편식품팀장은 "경기 불황에도 커피전문점 원두커피 값은 여전히 높은 수준"이라며 "20~30대 젊은 층을 중심으로 전문점 못지않은 맛과 향의 원두커피를 합리적 가격으로 편의점에서 찾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해마다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편의점들은 원두커피를 소비자의 발길을 붙잡는 '핵심 품목'으로 지목하고 경쟁적으로 서비스와 품질을 강화할 계획이다.

세븐일레븐은 올해 초 '도시락'과 함께 원두 드립커피(세븐카페)를 미래 성장 품목으로 선정했고, 세븐카페를 판매하는 점포 수를 현재 600여개에서 올해 말까지 1천개까지 크게 늘릴 예정이다. CU도 '에스프레소 커피' 취급 점포를 단계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이미 3천개가 넘는 점포에 원두커피를 갖춘 GS25는 품질 개선에 주력하고 있다.

이종완 GS리테일 편의점 원두커피 담당자는 "편의점 원두커피의 품질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며 "최상의 원두커피를 싼값에 계속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편의점 업계의 이 같은 '원두커피 공략'의 영향으로 지금까지 비슷비슷한 3천~4천원 가격대(아메리카노 기준)의 커피전문점 중심이었던 국내 원두커피 시장이 '고가 최상급 커피전문점'-'1천원대 테이크아웃 전문 편의점·커피전문점'으로 재편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일본에서는 세븐일레븐 한 점포에서 원두커피가 하루 100잔 이상 팔리고 2013년 이미 스타벅스 커피 판매량을 넘어섰다는 게 세븐일레븐의 설명이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최근 편의점 커피가 주목받는 것은 앉아서 커피를 마시지 않고 커피 자체만 테이크아웃으로 즐기는 고객들이 커피 전문점의 가격을 매우 불합리하다고 느끼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편의점 원두커피는 기존 커피 전문점과 비교해 품질 면에서도 손색이 없고, 수만개 편의점이 가까운 곳에 있기 때문에 '테이크아웃 원두커피' 수요를 빠르게 흡수하면서 커피 시장을 고가·최고급 커피 전문점과 함께 곧 양분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