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 경쟁력 갖춘 60개 기업 적극 지원…자국 발주로 수주절벽 충격 완화
  고강도 구조조정 통해 국영기업도 과감히 퇴출…저가 수주로 가격경쟁력 우위
“국내 조선업계, 경쟁력 향상·세일즈 강화·생산 다각화·국내 발주 활성화 필요”

국내 조선업이 중국 조선업의 위기 극복을 참고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돼 관심을 끌고 있다.

부산발전연구원(원장 강성철)은 27일 BDI 정책포커스 ‘중국 조선업의 위기 극복이 국내 조선업에 주는 시사점’ 보고서를 내고 이 같이 주장하고 국내 조선업의 대응책을 제시했다.

보고서는 “해운업계의 수익성 악화로 조선 발주 물량 감소, 선박 건조 취소, 선박 인도 연기 등 조선업에 총체적 위기 국면이 도래했다”며 “중국 조선업의 위기 극복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불경기의 영향으로 중국 조선업도 불황기에 처해 지난해부터 민영조선기업을 중심으로 많은 조선기업이 도산했다.

중국 조선업의 메카 장쑤성에서 최고 기술력으로 평가받던 정허조선소가 법정관리에 들어갔고, 상하이 민영조선소 둥팡중공도 파산했다.

이에 중국은 첨단기술력 확보, 정부 차원의 적극 지원, 자국 발주에 의한 수주량 확보, 적극적인 구조조정, 저가 수주 등을 통해 위기 극복에 나섰다.

이 보고서를 작성한 장정재 연구위원은 “먼저 중국은 선박을 많이 만들기보다는 경쟁력 있는 조선기술을 많이 확보하는 쪽으로 정책목표를 전환했다”며 “벌크선 중심에서 고부가가치 선박 건조에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은 연구개발로는 단기간에 관련 기술을 확보하기 어렵다는 판단 아래 대내외적으로 M&A를 추진하고 있다.

장 연구위원은 “또한 중국 정부는 경쟁력 있는 조선기업 60개를 선발해 집중 육성하는 등 정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한편 자국(自國) 발주로 ‘수주절벽’ 충격을 완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은 과감한 구조조정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장 연구위원은 “중국정부는 조선업 과잉생산의 심각성을 해결하기 위해 2013년부터 구조조정에 착수했다”며 “국영기업이라도 특별한 경쟁력이 없으면 시장에서 퇴출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유기업 파산은 대량 실업을 초래하기 때문에 중앙·지방정부 그동안 용인하지 않았으나 이제는 정면 돌파하겠다는 전략이라는 것이다.

이어 “한국과 일본의 조선업계가 가격 프리미엄을 유지하는 것과는 달리 중국은 저가 수주를 통한 가격경쟁력으로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중국 조선업의 이러한 점을 참고하면서 부산지역 조선업은 위기 극복을 위해 경쟁력 있는 업체 육성, 기업들의 자체 경쟁력 강화, 고객 세일즈 강화 및 생산 다각화, 국내 발주 활성화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