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과기원 등 공공 연구기관·R&D사업 문제 없는지 검토
오토밸리로 조기완공 등 현안사업, 관련 부처와 소통 집중 

노동자 대표를 자처하며 20대 국회에 입성한 무소속 윤종오(사진) 의원은 첫 국정감사에서 노동현안 및 지진관련 원전대책을 중점적으로 점검할 방침이다. 

‘노동자, 서민과 함께하는 국정감사’를 기조로 세운 윤 의원은 우선 “구조조정 등으로 지역 노동자들과 서민들의 생계가 힘들어지고 울산경제 역시 어려움에 봉착했다”며 “국감에서 관련 노동현안들을 최우선으로 챙길 것”이라고 밝혔다.

또, “주민들이 최근 인근지역 지진으로 핵발전소 안전대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며 “원자력 안전 및 규제기관들이 미방위 소관인 만큼 반드시 관련 정책을 따지고 대책마련을 강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윤 의원은 울산 시민들을 불안에 몰아넣은 원전안전 문제를 집중적으로 살펴볼 예정이다. 

윤 의원은 “지역 주민 안전과 직결된 문제인 만큼 면밀히 점검하고 대책을 주문하겠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울산과학기술원 등 지역 내 공공 연구기관과 R&D 사업들도 문제가 없는지 점검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지역 현안사업인 오토밸리로 조기 완공, 국도7호선 확장, 동해남부선 이설 등도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울산시와 북구청 그리고 관련 중앙부처와도 소통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울산외곽순환도로와 산재모병원, 산업기술박물관 등 산적된 울산현안들도 중앙부처와 긴밀한 관계를 통해 챙겨나갈 계획이다.

산하기관별로 살펴보면 미래창조과학부를 중심으로 가정경제와 직결된 가계통신비 문제, 즉 단통법의 실효성을 집중 점검한다. 

또한 우정본부 산하 재택집배원의 도급계약형태와 임금저하 등을 중심으로 간접고용의 문제점도 지적할 예정이다. 

원자력안전위원회 국감에서는 핵발전소 지진대책을 강도 높게 확인하고, 미래부 산하 과기원과 연구원들의 실태점검도 준비하고 있다. 아울러 그는 노동자 국회의원답게 인력 중심 산업구조조정 강행과 성과연봉제 확대도입, 임금피크제등 노동현안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노동현안 가운데서도 정부부처 산하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확대도입이 사실상 임금삭감을 위한 우회적 조치라고 판단, 이와 관련된 내용들을 중점 점검할 예정이다. 

윤 의원은 “안정된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야할 공공기관들이 비정규직 및 간접고용 형태의 불안정 고용을 양산하고 있다는 민원에 따라 관련 실태도 면밀히 파악해 지적키로 했다”며 “특히 부당한 차별대우와 질적으로 현저히 떨어지는 노동조건 등도 주요하게 다루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