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역 기업체 올해 설연휴 전년比 하루씩 줄어

상여금은 예년과 비슷한 수준

 

울산시 북구 현대차 명촌정문에서 근로자들이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올해 설이 휴일과 겹치는 바람에 울산지역 주요 기업체의 연휴 일수가 지난해 설보다 하루씩 줄어들게 됐다.

16일 울산지역 각 기업에 따르면 올해 설 명절에는 현대중공업을 비롯한 지역 대부분의 기업은 4일, 현대자동차와 협력업체는 5일 간 휴무한다. 지난해 설에는 울산 대부분의 기업들은 5일을 휴무했고, 현대자동차와 협력업체는 6일 간 쉬었다.   

현대중공업은 27일 금요일부터 휴무를 시작해 설 당일인 28일과 29일, 대체휴일인 30일 월요일까지 4일 동안 쉰다. 토·일 휴일을 제외하면 평소보다 이틀만 더 휴무하는 셈이다.

30일은 대체공휴일이기도 하지만 현대중공업의 단체협약 합의사항에 ‘명절 4일간 휴무’가 포함돼 있기도 하다. 

이 회사는 명절 상여금으로 약정임금(노사가 합의한 기본급+각종 수당)의 50%와 명절 귀향비 50만원을 지급한다. 

현대미포조선도 이번 설 명절 휴일 일수와 상여금 수준은 현대중공업과 같다.

삼성SDI 울산공장 사무직은 27일부터 30일까지 4일간 쉬고, 생산직 근로자는 설 연휴에도 정상적으로 교대 근무한다. 명절 상여금으로 예년과 같이 기본급의 100%를 준다. 

SK이노베이션과 S-OIL, 한화케미칼, 대한유화 등 유화업체 생산직들은 24시간 생산설비를 멈추지 않고 가동해야 하는 장치산업의 특성상 대부분 근무하고 일부 사무직만 4일간 휴무한다. 

현대자동차는 대체휴일 다음날인 31일 화요일까지 하루 더 쉬어 총 5일 간 휴무한다.

회사 관계자는 “단협에 ‘명절 연휴가 주휴일과 중복될 경우 익일을 휴무한다’는 합의사항이 있어 대체휴일 다음날에도 쉰다”고 설명했다.

현대자동차는 대리 이하 직원에게 명절 상여금으로 통상임금의 50%를 지급한다. 또 귀향비로 현금 80만원과 유류비 5만원, 선물비 25만원(복지포인트, 전통시장상품권 등 선택) 상당을 지급한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