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의회 상임위 의정활동

행자위, 청년조례 실질 뒷받침 주문
환복위, 다자녀가정 혜택 확대 당부
교육위, 두남중 교직원 인센티브를

 

울산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는 30일 시의회 상임위 회의실에서 도시창조국 소관 울산시 지명위원회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을 심의했다. 우성만 기자 smwoo@iusm.co.kr

울산시의 모든 정책의 기본으로 인구 및 출산정책에 행정력을 집중해야 한다는 주문이 제시됐다.

울산시의회는 30일 상임위원회별로 조례안 심사 및 현장방문 활동 등 다양한 의정 활동을 펼쳤다.

◆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고호근)=소방본부 및 기획조정실 소관 조례안을 심사해 ‘울산광역시 소방활동 민간자원 활용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과 ‘울산광역시 청년 기본 조례안’ 및 ‘울산광역시 시세 감면 조례 전부개정 조례안’을 원안 가결했으며 ‘울산광역시 학술용역 관리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과 ‘울산광역시 대외협력기금의 설치 및 운용에 관한 조례안’은 심사보류 했다.   
의원들은 청년기본조례안은 청년 취업이 어렵고, 청년실업률이 높은 시기에 아주 적절한 조례라며 청년들에게 실질적 뒷받침이 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 환경복지위원회(위원장 박학천)=복지여성국 소관 행정사무처리 상황 보고로 ‘제3기 지역사회보장계획 2017년 연차별 시행계획’ 및 ‘제6기 지역보건의료계획 2016년 시행결과 및 2017년 시행계획’을 보고 받았다. 의원들은 울산의 출산정책에 대한 행정력 집중과 다자녀 가정에 대한 혜택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중증장애인생산품에 대하여 주무부서에서 사업추진을 독려해 줄 것을 당부했다.  

◆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김일현)=도시창조국 소관 ‘울산광역시 지명위원회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을 원안가결했다.  

의원들은 지역사회 보장계획은 사회복지위원회가 심의·의결하고 있는데, 각 단체의 대표로 구성된 위원회보다는 구·군 실무자 의견반영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또, 2017년 광역시별 복지예산 현황 자료를 보면 타 광역시의 경우 전체예산에서 복지예산이 차지하는 비율이 33%~40%의 수준인데, 울산시는 28%에 머무르고 있다며 모든 정책의 기본은 인구 및 출산분야라며 향후  인구 및 출산정책에 행정력을 집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 교육위원회(위원장 김종래)=현장 활동으로 울산두남중고등학교를 방문했다. 

의원들은 두남중고등학교는 일반학교와 교육 여건이 다른 만큼 이곳에서 사명감을 갖고 교육에 임하고 있는 교직원들에게 인센티브를 줘야 한다며 학생들에게  내실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해 타 지역의 모범사례가 되기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