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세계 최초 ‘통합스마트선박솔루션’ 개발
  항해 방법 표준화로 운항 효율·안전성 강화…연간 6% 비용 절감
  2019년부터 선박운항 디지털화 도입 스마트 선박 수요 증가 기대
 “스마트 해운 핵심기술…향후 5년간 약 700척에 시스템 적용될 것”

 

현대중공업의 통합스마트선박솔루션을 탑재한 6,500대급 자동차운반선(글로비스 챌린지호)

현대중공업이 최적 항로와 운항 속도를 스스로 찾고 충돌 위험을 미리 알려주는 차세대 스마트십 시스템을 세계 처음으로 개발하며 조선·해운 분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해 나가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ICT(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경제적·안정적 선박 운항 및 관리를 지원하는 ‘통합스마트선박솔루션’을 개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항해사의 숙련도와 경험에 따라 달라지는 항해 방법을 표준화하고 운항 정보의 실시간 수집·분석을 통해 운항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현대일렉트릭이 ICT기술로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고자 개발한 산업용 플랫폼인 ‘인티그릭(INTEGRICT)’에 기반한 이 시스템은 에너지 데이터의 수집 및 분석과 엔진, 프로펠러 등의 가동 정보 모니터링을 통해 최적의 상태로 선박이 운용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저항을 최소화하는 선체 전후 기울기 정보, 최적 항로 및 운항 속도, 충돌회피 등을 알려줘 경제성과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 또 전자해도(海圖) 상에 실시간 날씨 정보를 표시해 효율적인 운항을 돕는다. 
이 시스템을 선박에 적용하면 연간 약 6%의 운항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현대중공업 측은 설명했다. 이미 자동차 6,500대를 실을 수 있는 자동차운반선과 25만t급 초대형 광석운반선에 탑재돼 실증작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이 같은 기능을 갖춘 시스템은 세계 최초다. 이에 따라 현대중공업은 조선업계 선두 주자로서, 조선·해운업 불황 속에 새로운 시장으로 주목 받고 있는 ‘스마트 해운’ 움직임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됐다. 
특히, 국제해사기구(IMO)가 2019년부터 선박운항 관리체계를 디지털화하는 ‘이내비게이션(e-Navigation)’을 도입하기로 하면서, 스마트 선박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영국 로이드 선급(Lloyd's Register) 선박해양부문 혁신전략연구담당 루이스 베니토 이사(Luis Benito)는 “현대중공업의 통합스마트선박솔루션은 스마트 시대 해운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부합되는 핵심기술”이라며 “향후 5년 간 발주될 6,500여대 선박(클락슨 기준) 중 현대중공업그룹의 시장점유율을 고려할 때 약 700척의 선박에 이 시스템이 적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다.

앞서 기술 중심의 경영 혁신을 선언한 현대중공업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 초 조선업계 최초로 ICT기획팀을 신설하고 최고디지털책임자(CDO)를 영입하며 ICT와 조선기술 융합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지난 5월에는 세계적 해운사인 사우디 바흐리 사와 스마트십 공동개발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면서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성능 모니터링과 원격 유지관리 기능 정도를 갖춘 이전 스마트십 시스템도 2011년 현대중공업이 세계 최초로 개발해 지금까지 300여척의 선박에 탑재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디지털 혁신을 통해 제품을 넘어 솔루션을 제시하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현대중공업만의 경쟁력을 갖출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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