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Highly Cited Researchers, 이하 HCR)’ 명단에 이름을 올린 UNIST 로드니 루오프(Rodney S. Ruoff) 자연과학부 특훈교수(IBS 다차원탄소재료연구단장)와 에너지 및 화학공학부의 조재필, 김진영 교수.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Clarivate Analytics)’가 15일 오후 HCR을 공식 발표했다. 여기에 이름을 올린 한국 기관 소속 연구자는 총 30명이며, 이 중 3명이 UNIST 소속이다. 국내에서 HCR 3명이 선정된 기관은 UNIST와 성균관대뿐이다. 
올해 HCR에 이름을 올린 연구자는 소재과학 분야에서 세계적인 권위를 자랑하는 로드니 루오프 자연과학부 특훈교수(IBS 다차원탄소재료연구단장)와 에너지 및 화학공학부의 조재필, 김진영 교수다. 루오프 교수는 올해도 소재과학을 포함해 물리학과 화학 등 3분야에서 상위 1% 연구자로 뽑히며 여전한 역량을 자랑했다. 올해 처음으로 명단에 이름을 올린 김진영 교수와 2년 연속 선정된 조재필 교수는 모두 소재과학 분야 연구자다. 

HCR은 각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가장 영향력이 높은 1% 연구자를 판단하는 자료로, 2014년부터 4년째 발표되고 있다. 명단 선정의 근거는 논문의 피인용 횟수이며, 세계에서 가장 방대한 학술 정보 데이터베이스로 꼽히는 ‘웹 오브 사이언스(Web  of Science)’를 기반으로 한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