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업체 韓 업체 거래 중단
삼성·LG 공장가동률 둔화
SK는 현지공장 가동 중단
한국 고급인력 무차별 영입

삼성SDI 등 한국 전기차 배터리에 대한 중국의 보조금 장벽이 한중 정상회담을 계기로 해소될지 관심이 모아진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 공업정보화부(공신부)는 최근 올 들어 11번째 친환경차 보조금 지급 대상을 발표했다. 

그러나 이번에도 한국 전기차용 배터리 업체인 삼성SDI와 LG화학, SK이노베이션이 제조한 배터리 탑재 전기차들은 모두 제외됐다. 

한국 업체들은 보조금 지급 명분이 되는 전기차 배터리 모범 규준 인증도 받지 못했다. 
중국 정부는 순수전기차(EV),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등 79개사 165개의 차종을 보조금 지급 대상 차종으로 선정하고, 전기차 1회 충전 당 주행 가능 거리별로 300만~750만원 가량의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

이 같은 중국 정부의 보조금 지급대상에서 제외된 배터리를 사용하면 차량 판매에 차질이 있기 때문에 중국 현지 업체들은 한국의 배터리 업체들과 거래를 끊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삼성SDI와 LG화학의 중국 공장 가동률이 둔화됐고 SK이노베이션 현지 공장은 가동이 중단된 상태다. 

양국 정부는 표면적으로는 사드 갈등을 해소하기로 했지만 아직 전기차용 배터리 분야에서만큼은 규제가 풀리지 않은 것이다.

특히 중국은 자국의 전기차 배터리 산업의 보호를 위해 앞선 기술을 가진 한국의 배터리 업체에 대한 보조금 규제를 풀지 않는다는 시각도 있다.

최근에는 중국 주요 배터리업체들이 한국 주요 업체에 소속된 연구개발, 엔지니어 인력을 고액의 연봉을 제시하며 무차별적으로 스카우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배터리 산업은 반도체나 통신 분야처럼 신기술을 조기에 개발한 뒤 생산원가를 낮춰야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분야다.

따라서 한국과 일본의 선진 기업을 따라잡아야 하는 중국이 막대한 자금을 들여서라도 고급 인력을 영입하려하는 것이다.

한국 배터리 업계는 오는 14일 열리는 한중 정상회담에 올해 마지막 희망을 걸고 있다. 
지역 배터리 업체의 한 관계자는 “올해 마지막 보조금 지급 대상 목록 발표가 남아 있어 한중 정상회담 이후 좋은 소식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