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보험이라 불릴 만큼 실비보험은 필수보험이자 많은 사람들이 가입한 보험이다. 많은 사람들은 실손보험을 가입하기 위해 인터넷을 통해 검색을 하곤 한다. 

그래서 처음 접하게 되는 곳은 보통 실비보험비교사이트이다. 하지만 일반적인 비교사이트에서는 단순 보험료산출 이외에 양질의 정보를 접하기가 어려운데 이에 최근 등장한 보험정보플랫폼과 같은 서비스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보험정보플랫폼에서는 실손보험 뿐 아니라 암보험 혹은 건강보험까지 모두 찾아볼 수 있다. 특히 실비보험의 경우 검색이 어려울 수 있는데 그 이유를 살펴보고자 한다.

첫번째 이유는 최근 유병자실손보험 노후실손의료보험(실버실비보험) 등 실비보험의 종류가 다양 해졌기 때문이다. 특히 얼마전 보험정보플랫폼의 카테고리에 포함된 유병자 실비보험은 고혈압 당뇨 실비보험이라 불릴 정도로 문호가 넓어졌다. 과거에는 고혈압실비보험 정도는 가입이 어렵지 않았으나, 당뇨실비보험을 가입한 다는 것은 쉽지 않았다. 

또한 종합 의료실비보험이라고 불리는 특약형태의 가입뿐만 아니라 단독형실손보험 등 가입 방식에 대한 혼동이 있다는 점이다. 심지어 인터넷으로 바로 가입하는 다이렉트실비보험도 있다. 보험정보플랫폼에서 소개되는 보험 역시 다이렉트형을 선택할 수도 있다. 복잡한 보험상품의 구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이런 것에 대한 구별이 쉽지 않다. 

사실 실비보험은 단독실비 등 여러 가입 방식을 통해 가입하더라도 보장의 내용은 대동소이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보험정보플랫폼과 같은 의료실비보험추천 서비스가 떠오르는 것은 가입자의 나이나 성별 등에 따라서 보험료 차이가 조금씩이라도 있기 마련이고, 어떤 보험회사를 선택 하느냐와 혹은 어떤 방식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유불리가 분명히 존재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20대실비보험과 30대는 달라질 수 있다. 

가입의 목적은 분명한데, 형태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이를 구분 지어줄 똑똑한 인공지능설계 프로그램이 대안 되는 것이다.

가입자들이 걱정하는 것이 하나 더 있다. 의료실비 청구를 할 때 의료실비보험청구서류를 챙기는 것이나 과정에 대한 두려움 때문일 수 있다. 하지만 최근 보험회사마다 간편한 청구앱 등을 제공하지 않는 곳이 없다. 보험정보플랫폼에 참여하는 상담가들은 5년 이상의 경력들로 보험금 청구 시 필요서류나 청구방법에 대한 안내가 충분히 가능하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