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후반부로 접어든 국정감사장에서는 4선 중진인 강길부 국회의원이 ‘울산 청년창업사관학교’를 설치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나섰다.

울산의 주력산업인 조선·자동차업종의 쇠퇴로 심각한 경기침체와 실업위기를 겪고 있는 울산이 회생하려면 청년창업사관학교를 중심으로 창업활성화를 꾀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제1야당의 박맹우 의원은 정부의 일자리정책을 비판하며 “기재부 독촉에 쥐어짜기로 만든 단기일자리는 2~3달 먹고나면 여전히 배고픈 사탕발림에 불과하다”고 질타했다.

◆ 강길부(무소속·울주·산자위)=강 의원은 이날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공공기관 국감에서 ‘울산 청년창업사관학교 설치’와 ‘UNIST 기술개발 지원 활성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우선 강 의원은 이상직 중소기업진흥공단 이사장에게 “조선·자동차 등 기존 주력산업의 쇠퇴로 경기침체를 겪고 있는 울산의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선 청년창업사관학교를 조속히 설치해 창업활성화를 이끌어야한다”며 “울산산학융합지구와 청년창업사관학교가 연계한다면 기술형창업 촉진에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강 의원은 또 주형철 한국벤처투자 대표에게 “최근 5년간 벤처투자를 받은 기업 10곳 중 8곳이 수도권에 위치해있는데다 투자금액도 80%가 수도권에 편중돼있는 등 지방홀대가 심각하다”며 “UNIST의 이차전지, 해수전지 등과 같이 세계적인 기술들을 적극 발굴해 과감히 투자하고, 육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 박맹우(자유한국당·남구을·산자위)=박 의원은 이날 중소기업진흥공단 등 11개 공공기관에 대한 국감에서 “기술보증기금과 중진공,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기재부의 단기일자리 독촉에 못 이겨 각각 550명, 177명, 120명의 추가 고용계획을 제출했다”면서 “쥐어짜기로 단기일자리를 만들어내라고 독촉하는 기재부나, 일자리의 개념과 맞지도 않은 체험사업을 일자리계획에 제출한 기보, 중진공, 소시공 모두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에 대한 비틀어진 시각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라고 질타했다.

또 중소기업연구원 원장에게는 “문재인 정권의 낙하산으로서 중기연이 발간한 보고서나 원장의 기고문에서 보여준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에 대한 시각이 중소기업 현장과는 너무도 다르며 친정부 성향의 편향된 논리를 설파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 정갑윤(자유한국당·중구·법사위)=정 의원은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특허분쟁을 ‘골리앗과 다윗’의 대결로 빗대며 유전무죄, 무전유죄식 재판 결과가 있어선 안된다고 주문했다.

정 의원은 이날 광주고등법원에서 열린 대전·광주고법 관할 각급 법원 및 검찰청 국정감사에서 특허법원이 전문성을 갖춰 글로벌 IP허브코트로 거듭날 것을 주문하면서 이처럼 강조했다.

◆ 이채익(자유한국당·남구갑·행안위)=이날 감사1반 반장으로 충청북도와 충북지방경찰청 국감을 주재한 이 의원은 지난해말 모두 29명의 사망자를 낸 충북 제천스포츠센터 화재참사를 언급하며 “체계적인 소방안전점검과 화재대비 시스템을 구축해 다시는 화재로 인한 사망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김종훈(민중당·동구·과방위)=김 의원은 “후진적인 연구노동자 관리시스템의 배경에는 후진적인 ‘과제기반 연구시스템(PBS)’이 있다”며 “연구인력 관리의 선진화를 위해 PBS를 폐지하는 것을 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 이상헌(더불어민주당·북구·문광위)=이 의원은 지난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 특정종목 선수 선발을 둘러싼 논란을 언급하며 “국가대표팀 선수 선발에 대한 명확한 근거와 기록을 남기고 필요시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대한체육회장이 병역특례제 개선의 일환으로 병역마일리지제를 도입하겠다는 개인견해를 밝힌데 대해선 “도입취지는 이해하지만 단체와 개인종목의 차이, 종목별 실력격차를 고려하지 않아 장점보다 단점이 더 많은 제도”라고 말했다.

이어 “한반도기에 독도가 있는 건 우리 영토를 자유롭게 표기한 것인데도 OCA는 국제적 정치 이슈라는 자의적 해석을 내렸다”면서 “2020년 도쿄올림픽 전까지 한반도기 독도 표기 문제 해결할 수 있도록 방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