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 소속 남구의원들은 지난7일 남구청 프레스센터에서 친환경 급식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남구는 예산을 증액해 제대로 된 친환경 급식을 할 것을 촉구했다. 우성만 기자  
 

남구가 내년부터 도입하기로 한 ‘초·중·고교생 친환경 급식비 지원사업’이 순항할지에 대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남구의회는 오는 12일 열리는 2차 본회의에서 고등학교 친환경 급식비 확대 지원을 골자로 한 ‘울산 남구 친환경 급식 지원 조례안’을 투표에 부치는데, 지난달 30일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사업추진을 위한 조례재정에 반대하는 등 마찰을 빚었기 때문이다.

이를 두고 ‘정치적 논리’에 따른 반대가 공익적 사업을 저해하고 있다는 등의 의견이 지속적으로 제기됐는데,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지난 7일 남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친환경 급식 찬성하고 환영한다. 다만 학부모와 학생들은 제대로 된 친환경 급식을 원한다”고 뜻을 밝혔다.

앞서 지난 5일 열린 회의에서는 여야 의원 모두 조례안에 찬성하는 모습을 보이며 실제로 ‘친환경급식비 지원사업’을 반대하는 입장은 아님을 증명한 바 있다.

한국당 안대룡 남구의회 부의장은 “조례가 없는 상태에서 급식지원센터를 설립하고 직원을 뽑는 것에 대해 절차상 문제를 제기한 것일 뿐 친환경 급식비 지원에 대해서는 반대한 적이 없다”며 “저 또한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 친환경 급식 지원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데 전체 식단을 봤을 때 일부 농산물만 친환경 급식비 지원에 포함돼 있는데, 양념류 등을 일반제품을 사용하면 결국 친환경이 아니게 되는 것”이라며 “제대로 된 기준을 갖고 친환경 농산물 품목을 선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남구청 관계자는 “사업 추진에 앞서 농가들의 농산물 소유량을 파악하기 위해 기간제 직원을 임용했다”며 “양념류의 경우는 지역에서 생산 가능한 마늘·참깨 등의 품목만 이번 예산안에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예산이 한정돼 있어 우선 28개의 품목을 정해 추진하고 있다. 친환경 품목을 더 늘리려면 예산을 추가로 투입할 수 밖에 없다”며 “우선은 지역 생산 농산물의 비율을 점차 확대해 나가는 방법으로 운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