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청구액 10% 환불로 보상"…"뒤늦은 대응" 비판

아마존웹서비스(AWS)코리아가 지난달 22일 발생한 서비스 장애에 대한 사과와 함께 보상안을 내놨다. 11월 청구 항목의 10%를 환불해준다는 것이다. 그러나 사고가 발생한 지 20일 만에 나온 뒤늦은 대응이라는 데 업계의 비판이 나온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장정욱 AWS코리아 대표는 11일 회사 블로그를 통해 "지난 11월 22일 오전 AWS 서울 리전의 일부 DNS 서버 설정이 잘못돼 84분 동안 Amazon EC2 인스턴스의 DNS 확인을 방해하는 일이 발생했다"며 "이로 인해 한국 고객 여러분들께 불편을 끼친 부분에 대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보상안에 대해서는 "아시아-태평양(서울) 리전의 11월 EC2 청구 항목에 대해 10%를 환불받게 된다"며 "이번 환불은 영향받은 모든 고객의 2018년 12월 청구서에 크레딧으로 자동 반영된다"고 전했다.

앞서 지난달 22일 오전 8시 19분부터 AWS의 서비스에 장애가 발생해 이를 이용하는 국내 전자상거래 업체, 가상화폐 거래소, 금융기관 등이 약 1시간 30분 동안 웹페이지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접속 장애를 겪어야 했다. 국내 전자상거래 업체인 쿠팡, 신선식품 배송업체 마켓컬리,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푹(POOQ), 여가 플랫폼 기업 야놀자, 나이키 등의 홈페이지는 한때 '접속 불가' 상태였고, 코인원·업비트·고팍스·업비트 등 가상화폐 거래소와 일부 클라우드 기반 금융 서비스도 중단됐다.

업체들의 피해에도 AWS는 당시 사과 언급 없는 두 줄짜리 공식 입장을 내놔 눈총을 받았다. AWS는 홍보 대행사를 통해 "서울 리전에서 일부 DNS 서버 설정 오류로 인해, EC2 인스턴스가 84분 동안 DNS 기능을 할 수 없었다. 설정 오류는 해결됐으며 서버는 정상적으로 작동되고 있다"고만 했을 뿐이었다.

아마존웹서비스의 이번 사고에 대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6일 현장 조사를 진행한 바 있다. 또 업체의 피해 현황 등에 대해서는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에서 조사 중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