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은 지난 21~23일 국회 고성연수원에서 선출직 공직자 워크숍을 가졌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이 ‘당 중심의 단합을 기반으로 한 조직 재정비’와 ‘역량 강화를 기초로 한 전면 쇄신’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민주당 시당은 그 출발점으로 21~23일 강원도 고성 국회고성연수원에서 시당 주최 첫 선출직 공직자 전체 워크숍을 개최했다.
시당은 다양한 영역의 쇄신책을 통한 울산 시민 기대에 부응하기 위한 조직 재정비에 나서기로 했다.
행정·의정 운영과 관련한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시당 자체 행정·의정 운영 시스템과 매뉴얼을 수립해 진행하기로 했다.
자체 운영 매뉴얼로는 우선, ‘입법부 입법 매뉴얼’을 통해 당 소속 입법부 의원들이 당 차원에서 추진하는 조례의 재개정 건에 대해 시당에 신설될 ‘정책조정회의’에 ‘입법추진계획서’를 작성해 신청토록 한다.
이를 놓고 시당 정책조정회의는 관계기관 협의, 단체, 시민사회, 전문가 등 지역의 폭넓은 의견수렴과정을, 필요시에는 중앙당 차원의 정책검토를 진행하는 등 다각도의 수렴 과정을 거친다.
조례가 사문화되지 않도록 당정협의를 통해 행정부에서 관련 사항이 정책입안 되도록 하고, 사업집행으로 이어져 실효성 있는 조례가 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당정협의회를 통해 행정부와도 사전 정책협의를 진행하며, 최종 검토의견을 마련, 시당 공식의결기구를 통해 당론으로 정하게 된다.
당론으로 채택된 조례는 해당 의원을 통해 원내 소속 의원단 전체에 전달된다. 의원단 의견수렴 후 소속의원단 전원 ‘공동발의자’, 담당의원이 ‘대표발의자’로 조례 재개정에 착수하고, 시민 의견수렴을 위한 ‘공개 정책간담회’ 등을 적극 추진한다.
이렇게 만들어지는 조례에 대해서는 울산 시민들이 잘 알고 이해 할 수 있도록 시당 차원에서 적극적인 홍보를 진행할 계획이다.
‘행정부 정책입안 매뉴얼’ 도 수립해 당 소속 단체장들이 향후 당 차원에서 추진하는 정책의 입안과 집행에 대한 건은 시당 차원에서 진행하는 ‘당정협의회의’에 ‘정책추진계획서’를 작성토록 할 예정이다.
정책사업에 대해서도 입법부 조례 제개정 절차와 같은 방식을 준용해 폭넓은 의견수렴과정을 거친다. 당론으로 추진하는 정책사업에 대해서는 일정 기간 전에 관련사항을 당정협의회의에서 검토하고 협의해 추진한다.
민주당 시당 관계자는 “시당 차원에서 행정·의정 운영 시스템과 매뉴얼을 정립해 합리·절차적 규정성을 높이게 될 것”이라며 “지방정부의 집권여당으로 시민 기대와 요구에 부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에는 시당위원장인 이상헌 국회의원을 비롯한 시당 지도부 전체, 박태완 중구청장·이동권 북구청장·정천석 동구청장·이선호 울주군수 등 각 지역 단체장, 황세영 울산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시의회와 기초의회 의원단 전체가 참석했다.
워크숍에서는 선출직 공직자들의 ‘역량 강화를 기초로 한 전면 쇄신’을 기치로 정세균 전 국회의장, 윤호중 중앙당 사무총장을 비롯한 전문가들이 강사로 나선 6개 특강도 진행됐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