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채익 의원이 22일 국회 ‘교육·사회·문화’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질문하고 있다.  
 
   
 
  ▲ 박맹우 의원이 22일 ‘문재인 정부, 미세먼지 정책 무엇이 문제인가’ 토론회에 참석했다.  
 
   
 
  ▲ 김종훈 의원은 22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 등 조선업 경기침체로 어려운 지방자치단체들의 고용위기지역 지정 연장을 정부에 요구했다  
 

3월 임시국회가 시작하면서 울산 의원들도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22일 지역 의원들은 대정부 질문과 토론회, 기자회견, 법안발의 등을 통해 각종 현안 해결을 위해 분주히 나섰다.
◆이채익(한국당·남구갑) 의원 = 국회 본회의 ‘교육·사회·문화’분야 대정부질문에 나선 이 의원은 이낙연 총리로부터 ‘탈원전 반대 서명에 대한 대통령의 답변 건의’ 확답을 받아냈다.
이 의원은 “대통령께서 버닝썬, 김학의 등 청원이 들어온 사안에 대해선 답변하고, 제1야당이 길거리에서 탈원전 반대 서명을 받고 오늘 현재 약 44만명이 참여한 것에 대해서는 답변을 하지 않는다”며 탈원전 반대에 대한 대통령의 답변을 요구했고, 이 총리는 “관련 비서관에게 의견을 전달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그는 김기현 전 시장 측근 비리 수사의 무혐의 처분에 대해 “청와대 특감반의 민간인 사찰의혹을 제기한 김태우 전 수사관도 지방선거 전 울산시장 수사동향 보고서를 본 적이 있다고 말했다”며 청와대가 야당 광역단체장을 사찰했을 가능성을 물었으나 이 총리는 “아는 바가 없다”고 답했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과 박상기 법무부장관을 상대로도 “검찰은 불기소 결정서를 통해 경찰청의 첩보를 울산경찰청에 하달했고 증거확보도 없이 시장실 등을 압수수색하며 무리한 수사를 벌였다고 한다”며 “울산경찰이 김기현 낙마용 수사를 벌인 문제에 대해 검찰이 어떻게 수사할지 답변해달라”고 요청했다.
울산 현안과 관련 그는 “울산이 수소경제의 중심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수소산업진흥원’이 울산에 유치되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 울산중소기업청사 건립 등 주요 현안에 대한 입장을 서면으로 제출해줄 것을 요구했다.
◆박맹우(한국당·남구을) 의원 = 국회 에너지특별위원회 소속인 박 의원은 ‘문재인 정부, 미세먼지 정책 무엇이 문제인가’ 토론회에 참석해 미세먼지 원인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근본적인 해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 의원은 “문재인정부는 미세먼지 30% 감축을 공약했지만, 마스크는 우리의 일상이 됐고 미세먼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 그리고 경제까지 잠식하고 있다”며, “정부의 대책은 실효성 없는 외출자제 및 마스크 착용 안내 문자, 그리고 공기정화기 설치 수준이다. 중국에 면박에 가까운 응대를 받는 외교정책과 맹목적인 탈원전 정책을 지속해가는 문재인 정부를 보면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할 능력과 의지가 있는지 의심스럽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그는 “전 국민이 방독면을 쓰고 다니는 재앙을 막기 위해서는 미세먼지 3번째 주범인 석탄화력발전을 줄일 수 있도록 탈원전 정책을 즉각 폐지해야한다”면서, “아울러 미세먼지와 관련된 범부처 차원의 대응시스템을 갖추고 근본적인 원인과 실효성 있는 대책마련에 총력을 다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종훈(민중당·동구) 의원 = 김 의원은 울산 등 조선업 경기침체로 어려운 지방자치단체들의 고용위기지역 지정 연장을 정부에 요구했다. 김 의원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15년 말 18만 6,000명이던 조선업 종사자들 중 8만 명이 일자리를 잃었고 남은 노동자들도 임금삭감 등으로 고통 받았다. 현대중공업이 위치한 울산 동구 역시 3만 5,000여 명이 해고됐고, 인구는 1만 3,500명 가까이나 줄었다 ”며 이같이 요청했다.
이어 “조선업 수주가 다소 늘었지만 이 수주가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기에는 아직 많은 시간이 필요하고 인구감소, 자영업자 폐업, 높은 공실률 등 지역경제도 사실상 바닥”이라며 “조선업이 본격적으로 회복되고 위기가 극복될 때까지 정부 지원이 이어지길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김 의원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에게도 직접 조선업 경기와 지역별 형편을 호소하고 고용위기지역지정 연장을 요청했다. 특히 울산은 조선업희망센터가 무기한 연장이 어려운 만큼 내년에 ‘고용복지플러스센터’ 신설해 상시적인 고용창출과 안정화 방안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강길부(무소속·울주) 의원 = 강 의원은수중레저활동의 안전 및 활성화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개정안은 마을어업의 어장이 있거나 어망 등의 해상장애물이 많은 경우 해양수산부 장관이 수중레저활동자에게 수중레저활동 시간의 제한을 명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강 의원은 “스킨스쿠버 등 수중레저활동을 하면서 불법적으로 수산자원을 포획, 탈취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했고, 야간 수중레저활동의 안전문제가 발생해 왔다”며, “이번 개정안을 통해 불법적으로 수산물을 채취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수중레제활동 안전사고를 사전에 방지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강 의원은 “불법적인 수산물 채취 근절 및 수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 및 제도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