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오신환 의원의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사보임 문제가 바른미래당 분열의 ‘결정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24일 오전 오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당의 분열을 막고 저의 소신을 지키기 위해 여야 4당이 합의한 공수처 설치안의 신속처리안건 지정안(패스트트랙)에 반대표를 던지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에 당 지도부가 사개특위 사보임 움직임을 보이자 그는 “단연코 사보임을 거부한다”며 “강행한다면 그것은 당내 독재이며, 김관영 원내대표는 사보임을 안하겠다고 약속했었다”고 반발했다.
사개특위에서 공수처법이 패스트트랙 안건으로 지정되기 위해서는 전체 18명 가운데 11명의 찬성이 필요하지만, 특위에 속한 오 의원이 반대한다면 이 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무산될 것으로 보인다.
당초 패스트트랙 추인을 반대하던 바른정당계 출신 의원들의 집단행동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보인다.
바른정당 출신 하태경 의원은 이날 자신을 비롯해 정병국·유승민·이혜훈·오신환·유의동·김중로·이태규·정운천·지상욱 의원 등 10명의 명의로 당 원내지도부에 긴급 의원총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오 의원의 사개특위 위원 사보임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관련 김관영 원내대표는 취재진과 만나 “(사보임을 않겠다는 약속은) 그쪽(바른정당 출신 의원)의 주장”이라고 잘라 말했고, 손학규 대표도 “오 의원이 ‘나는 반대표를 던질 테니 사보임을 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