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래통합당 서범수(울주·사진) 의원이 23일 초선 의원 쇄신모임인 ‘초심만리’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미래통합당 서범수(울주·사진) 의원이 23일 초선 의원 쇄신모임인 ‘초심만리’에서 “2030 세대의 당원화를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촉구했다.

서 의원은 이날 초심만리의 네 번째 정례 토론회에 기조발제를 통해 ‘(내부고객)당원 만족도 제고 방안’을 발표하며 이같이 말했다.

서 의원은 모두 발언에서 “우리 당이 그동안 주인이자 내부고객인 당원들에게 인심을 너무 많이 잃었다”며, “특히, 작년 약 11차례에 걸친 광화문 장외투쟁 과정에서 당원과 당협위원장들은 주인이 아닌 동원 대상으로 전락했다고 느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서 의원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통해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9년 기준 민주당에 당비를 내는 권리당원 수는 102만 명이지만 통합당의 경우 당비를 내는 책임당원 수는 37만 명에 불과했다.

특히 민주당의 경우 수도권 및 20·30 세대가 거의 50%에 육박하는 반면, 통합당의 경우 20·30세대보다는 영남권 및 50·60 세대 위주로 구성된 것으로 파악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서 의원은 “이번 총선 패배는 결국 젊은 세대와 수도권의 민심을 얻지 못했던 탓이다”며, “당원 구성비율을 보더라도 민주당은 호남당이 아니라 수도권 중심의 젊은 정당이 되어 있고, 통합당은 영남 중심의 노후화된 정당이라는 현실을 심각하게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회입법조사처를 통해 해외 주요국인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일본 정당의 당원 관리 사례를 분석한 결과, 해외 주요 정당은 젊은 시절부터 정당 참여를 유도하고 소속 당 정체성을 강화하기 위해 자체교육과 연수를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었다”며, “통합당도 밀레니얼 세대로 불리는 2030 세대의 당원화를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초심만리 의원들은 토론을 통해 수도권 및 20~30세대로의 외연 확장을 위한 전략으로서 ‘7대 실행방안’을 마련해 김종인 비대위원장에 건의하기로 했다.

7대 실행방안은 △당원이 주인이 아니라 객체로서의 당원관리에 대한 진솔한 반성 및 당원 스킨십 강화책 △통합당 당원 교육 내실화 방안 △당 기여도에 따라 등급별 ‘프리미엄 당원증’을 제공 및 당원 인센티브 제공으로 자부심 강화 △당협위원장 선출 및 사퇴 과정의 공정성 담보 및 유명무실한 국회의원 및 당협위원장 연석회의 제도 활성화 △20~30대에게 기초의원 30% 이상 공천을 보장, 미래통합당 내 ‘청년당’ 창당 검토 △품위 손상 즉시 징계 추진 및 차기 공천 배제 △전문 CRM 업체 제휴 당원 관리업무 아웃소싱 추진 등이다.

특히 7대 실행방안 중 젊은 정치신인을 키우기 위한 공천제도 개혁, 청년정당 추진 등의 조치에 대해 초심만리 의원들의 전적인 동의와 함께 당헌·당규 개정 등 당에서 관철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청년 공천확대’의 경우 지방선거에서 20대, 30대 청년 대상 기초의원 30% 이상 공천을 의무화하고, 4년 후 검증을 통해 뛰어난 능력을 보인 기초의원을 또 다시 광역의원으로 공천하며, 추후 4년간의 검증을 거쳐 기초단체장이나 국회의원까지 공천을 하겠다는 취지다.

또 ‘청년정당 창당’의 경우 서범수 의원실과 황보승희 의원실의 공동주최로 오는 7월 7일 오후 국회에서 가칭 ‘한국에서의 청년정당의 방향과 현안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