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에 외압행사 좌시할 수 없는 국기문란 행위…국회 차원서 따질 것”

 

   
 
  ▲ 15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포털공정대책 특별위원회’ 임명장 수여식에서 김기현 위원장이 주호영 원내대표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정부·여당의 여론 공작 논란을 정조준한 국민의힘 포털공정대책특별위원회(위원장 김기현)가 15일 첫 회의를 열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더불어민주당 윤영찬 의원의 ‘카카오 외압 논란’에 조직적으로 대응하며 대여 공세 수위를 높이고, 정부·여당에 대한 민심 이반을 꾀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포털공정특위 위원장에 임명된 김기현(남구을) 의원은 “민주당 윤영찬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 후보 캠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본부 공동본부장과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으로 활동했다. 윤 의원의 외압 행위가 결코 우발적, 일회성 사안이 아니라고 본다”며 “청와대와 여당이 포털에 수시로 외압을 행사했을 것이란 합리적 의심이 가능한 상황이다. 여론 조작 의도가 섞인 행위를 아무렇지 않게 일삼는 것이야말로 좌시할 수 없는 국기문란 행위”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지난 2017~2018년 국정감사에서 포털 사이트 임원들이 약속했던 뉴스 편집 알고리즘 공개 등의 약속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면서, “이 같은 약속 불이행과 사회적 책임, 국감에서의 위선 문제나 악성댓글 실검조작 등 문제를 다시 국회 차원에서 따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특위는 윤 의원 포털 외압 사태의 실체적 진실을 위해 뉴스 알고리즘이 어떻게 운영되는지, 기사 배치가 공정한지, 프로그램 편견 개입 여지 등에 대해 하나하나 확인해 나갈 생각이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주호영 원내대표도 “백번 양보해 제1야당 대표 연설이 포털 메인에 좀 더 빨리 노출됐다 해도 이를 문제 삼는 것 자체가 오만하고 독재적인 발상이다”며 “행정부, 입법부, 사법부를 장악하고 공영방송까지 좌지우지하는 문재인 정권이 포털까지 장악해 무제한의 질주를 이어가려 한다”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은 이 자리에서 특위를 발족하고 포털사이트가 다시는 정치권력에 휘둘리는 일이 없도록 근본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포털공정특위 1차회의에서는 김 위원장을 비롯한 12명의 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향후 특위의 활동방안 등에 대해 상호 의견을 교환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