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힘 김기현 국회의원이 15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울산 주상복합아파트 화재 사고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이재민에 대한 따뜻한 배려와 격려를 당부하고 화재 발생에 대한 명확한 책임 규명과 재발 방지를 위한 입법적·제도적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히고 있다. 우성만 기자  
 

울산 주상복합아파트 화재 발생 지역구인 남구을 김기현 국회의원이 ‘호화 숙박 지원 논란’과 관련해 “과잉 지원이 아니다”면서 “비난보다는 따뜻한 배려와 격려를 보내 달라”고 당부했다.

김 의원은 15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 차원에서 울산시가 임시거주시설로 비즈니스호텔을 제공해 준 것이 이른바 ‘호캉스(호텔휴가)’ 논란으로 이어지며 호화 숙박으로 매도 당하고, 급기야 청와대 국민청원에까지 올라가는 어처구니없는 상황이 발생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화재 후 SNS 등 일부에서 “과거 지진이나 화재, 수해 등 재난상황에서는 임시수용시설로 학교 체육관, 강당 등이 제공됐는데, 울산 고급 아파트에서 화재가 나자 호텔이 지원됐다”는 논리로 형평성 논란이 일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이번 화재 피해자들은 현행 ‘재난구호법’ 상 지원이 가능한 ‘이재민’에 해당하고, 행정안전부 지침에 따르더라도 지자체는 이재민 가구당 1박에 6만원씩 7일까지 지원할 수 있고 식비는 1식 최대 8,000원까지 지원 가능하고 설명했다. 울산시도 이 같이 해명한 바 있다.

특히 김 의원은 당시 심야시간에 화재가 발생해 숙소마련이 마땅치 않았던 데다 코로나19 상황이었던 만큼 사회적 거리두기 차원에서 (고급호텔이 아닌) 비즈니스호텔을 임시거주시설로 지원한 것은 적법하고도 적절한 조치였다고 했다. 국민의힘 소속 전임 시장이기도 한 김 의원이 현 더불어민주당 소속 송철호 시장의 대처에 힘을 실어준 셈이기도 하다.

김 의원은 “행정청의 조치에 적극 따랐던 피해자 가족들로서는 ‘호텔’이란 단어 하나 때문에 마치 ‘호캉스’를 즐기는 것처럼 매도되는 상황이 무척 당혹스러울 따름”이라며 “피해자 가족들은 일부의 잘못된 정보에 기인한 비난 탓에 화재로 인한 슬픔 그 이상의 아픔을 겪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한순간에 삶의 터전을 잃고 피눈물을 흘렸던 주민들로서는 화재로 인한 트라우마를 벗고 한숨 돌리기도 전에 예기치 못한 상황에 부딪혀 깊은 속앓이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감당할 수 없는 큰 어려움에 처한 이웃에게 사회적 비난이라는 씻을 수 없는 아픔과 상처로 이중삼중 고통을 드려서야 되겠느냐”고 강조했다.

또 “생활기반을 하루아침에 잃어버리거나 재산상 피해를 혼자 감당하기 어려운 재난에 직면해 있는 이재민들을 보듬어주길 바란다”며 “저 역시 피해자 가족과의 지속적인 만남과 경청을 통해 불편사항을 해소하는데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당장 시급한 유치원생과 초중고 학생들의 학습활동을 위한 지원 대책,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와 같은 심리적 문제 대책, 가재도구를 모두 잃어버린 많은 피해자들의 정상 생활 회복과 생필품 대책, 적절한 수준의 피해보상 등 산적한 과제가 있다고 했다.

김 의원은 지역구 의원으로서 이번 화재 사고의 원인을 면밀히 조사해 화재 발생에 대한 책임을 명확히 규명하고, 이 같은 재난이 재발하지 않도록 고층건물 외장재 안전기준이나 고가사다리차와 같은 소방장비 확충 등 입법·제도적 노력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