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상공회의소 차기 회장 선거를 앞두고 선거권을 갖게 될 일반·특별의원선거가 3일 울산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에서 열려 회원들이 투표를 하고 있다. 우성만 기자  
 

제20대 울산상의 회장 선거의 전초전격인 일반·특별의원 선거가 완료, 일반의원 120명과 특별의원 12명이 선출됐다. 이날 투표율은 일반의원 82.1%, 특별의원 93%를 기록했다.

#회원들 “투표해 본 경험 없어 당황스러웠다”
3일 상의 선관위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부터 오후5시까지 상의 5층 의원회의실에 진행된 상의 일반의원 투표에 투표권이 있는(3년간의 회비 완납) 일반회원 448명중 368명이 참여해 최종 투표율이 82.1%를 기록했다. 이는 일반의원 후보 150명중 100명을 뽑는 선거다.
또 특별의원 후보 20명중 12명을 뽑는 투표에는 특별회원 29명중 27명이 참여, 투표율이 93%로 집계됐다.
이날 선거가 치러진 의원회의실에서 선거 초반 투표를 마치려는 회원들이 몰리면서 오전내내 엘리베이터가 분주히 움직였다.
투표장을 찾은 한 기업인은 “처음해보는 투표여서 당황스럽고 생소하기도 한데 경제 수장을 뽑기위한 울산상공의원 선거라는 점에서 최선을 다해 투표했다”고 밝혔다.
또다른 한 상공인은 “과열된 선거분위기 속에서 기대감과 우려감이 크다”며 “지역상공인으로 울산시 발전을 위해 선거에 참여하게 됐다”고 말했다.

#일반의원 투표용지 접어넣느라 애먹어
상의 일반·특별의원 선거는 투표장에서도 생소함이 그대로 드러났다.
회비 납부액에 따라 최대 20표를 받아든 회원들은 일일이 기표한 뒤 투표용지를 투표함에 넣으려다 애를 먹었다. A3용지보다 큰 용지를 네 번 가량 접어 투표함에 넣으려니 잘 들어가지 않았던 것.
투표를 끝내고 투표장에서 나온 한 회원은 “20장이 되는 투표용지를 접어넣느라 힘들었다”고 말했다.

#상의 “의원선거 1991년 열린 사실 확인했다” 뒷북
울산상의는 이날 이번에 진행된 일반·특별의원 선거가 1963년 출범뒤 처음 진행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밝혔다.
언론을 통해 수차례 사상 첫 선거라는 사실이 보도된 뒤에서야 이를 바로 잡은 것.
지난 1991년 일반·특별의원 선거가 치러진 사실을 모르고 있던 상의 직원의 실수가 이날 바로잡히자 일부에서는 상의의 준비성 부족에 대해 질타하기도 했다.
한 상공회원은 “상의 50년사도 만드는 등 역사적 사실을 기록한 문서들이 있었을 건데 어떻게 이런 해프닝이 벌어졌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선거는 전국적으로도 관심을 받아 부산상의에서 투표진행 모습을 지켜보기 위해 방문하기도 했다.
또 오늘 17일 20대 상의회장을 뽑는 선거에는 대전상의에서 참관할 예정이다.

제20대 울산상의 의원당선자 명단
일반의원(100명)
㈜강원철강·경남유통·㈜경남은행울산영업본부·㈜경동도시가스·고려아연(주)온산제련소·㈜국일인토트금강기계공업(주)·금양산업개발(주)·금호석유화학(주)울산합성고무공장·㈜남부·대경이앤씨(주)·㈜대공·(유)대덕씨엔에스·㈜대도테크라·㈜대명엘리베이터·대성레미콘(주)·㈜대원에스앤피·대한유화(주)·덕산하이메탈(주)·㈜덕양·㈜덕양가스·㈜덕양케미칼·㈜동부·동서석유화학(주)·동일산업(주)·㈜디에스가스텍·㈜럭스코·롯데비피화학(주)·롯데정밀화학(주)·롯데케미칼(주)·무경설비(주)· ㈜무학·㈜바니디자인·바스프컬러스앤이펙츠코리아(주)·㈜바커케미칼코리아·부강종합건설(주)·㈜부산은행울산영업본부·삼광산업·삼성에스디아이(주)울산공장·㈜삼양사울산1공장·㈜)삼영지관·삼종산업·㈜서호홀딩스·㈜성전사·㈜세진중공업·스타자동차(주)울산영업소·애경유화(주)울산공장· 에스아이에스(주)·에스케이에너지(주)·에스케이케미칼(주)·에쓰오일(주)·에프유(주)·엘에스니꼬동제련(주)·영종산업(주)·㈜오션마린서비스·㈜용진유화·㈜우창이엔씨·울산알루미늄(주)·울산항만공사·㈜유벡·㈜유시스·㈜유창파워텍·일진기계(주)·일진에이테크(주)·정원기계(주)·㈜정일스톨트헤븐울산·제이씨엔울산중앙방송(주)·㈜좋은환경·㈜중산기업·㈜진양유조선·㈜)케이디엠텍·케이비증권(주)남울산금융센터·케이티티플랜트(주)·㈜케이피에스·케이피엑스케미칼(주)울산공장·㈜코엔텍·코오롱인더스트리(주)·태광산업(주)울산공장·㈜태영인더스트리·㈜태화관광·㈜푸른세상·㈜풍산울산사업장·㈜한국몰드·한국바스프(주)울산화성공장·한국알콜산업(주)·한국이네오스스티롤루션(주)·한국제지(주) 온산·한국트린지오(유)·한국흄관공업(주)·한일전력(주)·㈜한주·한주금속(주)·한화솔루션(주)울산1·㈜해명전기엔지니어링·㈜현대미포조선·현대자동차(주)울산공장·현대제철(주)울산공장·현대중공업(주)·효성화학(주) 용연1공장·㈜후성

특별의원(12명)
농업협동조합중앙회울산지역본부·(사)대한건설협회울산광역시회·대한전문건설협회울산광역시회·(재)울산경제진흥원·울산광역시화물자동차운송사업협회·울산신용보증재단·(재)울산일자리재단·(사)울산지식산업로봇진흥회·울산축산업협동조합·(사)중소기업융합울산연합회·(사)한국수소산업협회·한국여성경제인협회울산지회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