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용 말 키우던 지역 특성 살려 ‘남목전통시장’서 이름 바꿔
드라이브스루·네이버 동네시장 장보기 등 위기 돌파 노력
울산신보 ‘온라인플랫폼 지원사업’ 최대 100만원 무상지원

 

   
 
  ▲ 남목마성시장 입구.  
 
   
 
  ▲ 오진수 울산신용보증재단 이사장은 설 명절을 앞둔 지난 9일 시장을 방문해 상인회 관계자로부터 애로사항을 청취한뒤 대한적십자사 울산지사를 통해 기증받은 방역키트(마스크, 손소독제 등) 50세트를 상인회에 전달했다.  
 

울산 동구에 위치한 남목마성시장은 조선시대 군사용 말을 키웠던 남목 지역의 역사적 이야기를 담아, 지난해 시장 이름을 남목전통시장에서 남목마성시장으로 변경했다.
남목전통시장 상인회가 고장의 특징을 부각시켜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에 접목시키길 원했기 때문이다.
#상인회 사무실까지 옮기며 시장 변화 주도
남목마성시장 입구에 들어서면 옛 성문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출입문이 방문객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상인회는 새 단장한 시장의 미관을 위해, 입구에 있던 상인회 사무실을 시장 변두리의 컨테이너 건물로 옮겼다. 상인회가 시장 환경 개선에 정성을 쏟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출입문을 따라 직선으로 이어져 있는 각 상점의 간판은 통일감 있게 구성, 시장 전체 분위기와도 조화를 이뤘다.
코로나19가 한창이던 지난해 남목마성시장에서는 추석을 맞아 전국 최초로 드라이브스루 장보기 행사를 열었다. 매출면에서는 큰 성과를 내지 못했지만, 뉴스를 통해 전국에 남목마성시장을 알리는 계기가 됐다. 하지만 올해는 5인이상 집합 금지가 설 연휴까지 이어지며 드라이브스루 판매는 진행되지 못했다.
#동구와 북구 염포동 아우른 동네시장 장보기 서비스도 눈길
코로나19 확진자 방문으로 지난해 한때 남목마성시장 일대가 보름간 초토화 된 적이 있었다. 하지만 상인들은 위기 속에서 더 똘똘 뭉쳤고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갔다.
네이버 동네시장 장보기 서비스도 그 중 하나다. 배달가능지역은 동구 전 지역과 북구 염포동까지다.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는 주문 후 2시간 이내 배달이 가능하며, 일요일과 공휴일에도 다음날 배송으로 주문이 가능하다.
배송비 무료 행사도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다.
지난해 선정된 중소벤처기업부의 문화관광형 시장육성사업이 올해말 마무리 되는 데 남목마성시장은 지자체와의 협력을 통해 다양한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이중 울산시티투어 중 주전몽돌해수욕장과 연계한 시장투어프로그램이 주목받고 있다.
여기에다 야간 쇼핑객을 위한 남목 야시장 운영 계획도 가지고 있다.
권해일 남목마성시장 상인회장은 “상인회 주도로 가격표시제를 진행, 시장을 찾는 시민들이 불편함 없이 장을 볼수 있도록 해 칭찬을 듣고 있다”며 “앞으로 남목마성시장은 온라인 판매 활성화 등을 통해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지고, 사람들이 많이 찾는 문화관광형 전통시장으로 발돋움 하겠다”고 말했다.
#신보, 온라인배달 중개수수료 등 지원
울산신용보증재단(소상공인 행복드림센터)에서는 비대면 소비 시대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소상공인이 부담하는 온라인배달 중개수수료와 광고비, 홍보비를 지원하는 ‘온라인플랫폼 지원사업’을 올해부터 시작한다. 업체당 최대 100만원까지 무상으로 지원한다. 자세한 내용은 소상공인 행복드림센터(052-283-8390)로 문의하면 된다.
오진수 울산신용보증재단 이사장은 남목마성시장 상인들을 응원하기 위해 설 명절을 앞둔 지난 9일 시장을 방문해 상인회 관계자로부터 애로사항을 청취한뒤 대한적십자사 울산지사를 통해 기증받은 방역키트(마스크, 손소독제 등) 50세트를 상인회에 전달했다.
오진수 재단이사장은 “앞으로 울산신용보증재단은 금융지원뿐만 아니라 소상공인들이 자생력을 가질 수 있도록 경영컨설팅 및 점포환경개선 등 비금융 분야 지원에도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사업운영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원방안을 계속적으로 강구해 나감으로써, 소상공인들의 든든한 동반자가 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