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투명경영위를 지속가능경영위로 확대 개편…안전보건 계획도 검토

ESG 평가서 3사 모두 A등급 획득…현대차 ESG 채권 발행 성공

현대차·기아 양재동 사옥 연합뉴스

현대차그룹이 이사회에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관련 정책 심의와 의결 권한을 부여하기로 하는 등 ESG 경영 체계를 가속화한다.

환경과 사회적 책임 등에 대한 논의를 회사 내 최고 의사결정기구에 맡겨 ESG 대응·관리 역량과 실행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19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현대모비스[012330]는 전날 주주총회 소집 공시에서 기존 투명경영위원회를 지속가능경영위원회로 개편하는 내용의 정관 변경 안건을 상정했다.

현대모비스는 새롭게 개편되는 '지속가능경영위원회'에 ESG 관련 의사결정 권한을 추가해 ESG 경영체계를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차와 기아도 조만간 이사회를 거쳐 이 같은 취지로 정관을 변경하는 주총 안건을 확정하고 공시할 계획이다.

이들 3사는 각각 2015년 이후 내부거래 투명성 확보, 주주권익 보호, 대규모 투자 검토 등 주주가치 제고와 주주 소통 강화를 위해 이사회 내에 사외이사로만 구성된 투명경영위원회를 신설했다.

새로 개편되는 지속가능경영위원회는 기존 투명경영위원회의 역할에 더해 ESG 분야로 안건 논의 범위를 넓혀 회사의 ESG 정책과 계획, 주요 활동 등을 심의, 의결하는 권한을 추가로 갖게 된다.

새 위원회 역시 사외이사로만 구성되며, 회사의 안전보건 계획 등에 대한 검토 권한도 갖게 된다.

개정된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일정 규모 이상의 기업은 올해부터 매년 안전보건계획을 수립해 이사회에 보고하고 승인을 받아야 한다. 위원회는 수립된 안전보건계획을 사전 검토해 객관적인 시각으로 실효성과 적정성을 타진하고 수정, 보완 등의 의견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이사회 승인 과정에서 산업안전에 대한 정밀한 의사결정이 가능할 전망이다.

현대차 등 3사는 새 위원회가 향후 ESG 경영의 실질적 콘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미 ESG는 기업의 생존 필수 요소이자 소비자와 투자자가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주요 요인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런 가운데 현대차그룹은 '더 나은 미래를 향한 동행'이라는 비전 아래 전기차와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차 개발에 주력하는 동시에 협력사와의 상생, 주주 친화 경영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전기차 시승하는 정세균 총리와 정의선 회장 연합뉴스

 

최근에는 현대차가 4천억원 규모의 ESG 채권을 성공적으로 발행했으며, 기아도 ESG 채권 발행을 검토하고 있다. ESG 채권을 통해 조달한 자금은 전기차와 수소전기차 제품 개발 투자와 신규 친환경차 개발·판매 등에 사용될 예정이다.

작년 10월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이 발표한 주요 기업별 ESG 등급 평가에서 3사 모두 A등급을 획득하는 등 ESG 활동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도 이어지고 있다. 현대차와 기아는 전년 B+등급에서 A등급으로 한 단계 상향 조정됐으며, 현대모비스는 전년과 동일한 A등급을 유지했다.

작년 12월에는 현대모비스가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2020 지속가능경영 유공 정부포상'에서 협력사 지원과 친환경차 기술 개발 성과를 인정받아 국무총리상을 받기도 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ESG 경영체계를 확립해 인류에 기여하고 지속가능한 미래가치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며 "이사회를 중심으로 모든 임직원이 다 함께 노력해 시장과 사회에서 사랑받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