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 송영길 당대표, 부산 방문  
울산·부산·경남 등 ‘험지’ 권역에 본격 지지 확보 나서 
“해운업 과징금 문제, 해수부·공정위와 논의 방안 도출
신공항, 부울경 경제 첨단산업 전환 항공·화물 인프라”

더불어민주당이 정권 재창출을 위한 영남권 구애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당 지도부는 울산을 비롯한 부산과 경남 등 ‘험지’로 분류되는 권역에서 고른 지지를 확보하는 것이 내년 대선의 성패를 가를 것으로 보고 있다.
송영길 대표는 29일 오전 부산을 방문해 가덕도 신공항 건설과 해운업 부흥을 약속했다.
송 대표는 부산마린센터에서 한국해운협회 등 업계 관계들과 함께한 간담회에서 “박근혜 정부의 한진해운 파산 결정은 너무나 아쉬운 결정이었다”며 “이후 침체됐던 해운업계가 최근 호황기에 접어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의 든든한 지원과, 코로나 여파에 따른 화물해상 운용 급등으로 반등의 기회를 맞이했다”며 “현대상선도 1조원 이상 순익을 내는 등 기회가 오고 있는데, 공정위 과징금 문제가 터지며 상당히 우려가 커진다”고 설명했다.
그는 “해운업 전체의 생존이 달린 문제”라며 “해수부, 공정위 등과 긴밀히 논의해 방안을 찾겠다. 해운법상 공동행위에 대해 공정거래법이 적용되지 않도록 한 위성곤 의원의 해운법이 속도감 있게 심의되도록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다.
송 대표는 “해운은 국가 전략산업”이라며 “우리나라를 10대 경제대국으로 만드는 데에 희생한 선원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이날 오후 송 대표는 부산항만공사에서 신항사업소에서 가덕신공항특위 첫 회의를 주재, “박정희 대통령 시절 포항제철을 만들 때 미국과 일본, 야당이 반대했지만 포항제철이 만들어져 ‘산업의 쌀’ 철을 공급했다”며 각계의 반대를 뚫고 추진되는 가덕도 신공항의 미래 비전을 강조했다.
송 대표는 “인천국제공항을 만들 때도 아무도 이렇게 발전할 것으로 예상하지 못했다. 테마섹, JP모건도 투자하지 않았는데, 그때 만약 지분을 투자했다면 그 투자자는 대박이 났을 것”이라며 “부산시는 5%라도 지분에 참여해 부산국제공항의 미래를 같이 책임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시절 2만5,000TEU급 컨테이너선 12척과 1만6,000TEU급 20척을 발주했을 때도 기업은행과 기획재정부가 다 난색을 표했지만 조선산업이 다시 살아나는 계기가 됐다”라고도 했다.
송 대표는 “가덕신공항은 단순한 여객뿐만이 아니라 부울경(부산·울산·경남) 경제를 첨단산업으로 바꾸는 항공·화물의 인프라가 될 것”이라며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제3활주로까지 필요하다고 말한 것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한편 송 대표는 지난달 30일에 이어 한 달 만에 다시 부산을 찾아 현안을 챙겨볼 정도로 영남권 민심 보듬기에 공을 들이고 있다.
특히 최근 김 전 경남지사의 유죄 확정판결 이후 도정 공백 우려를 차단하고 민심 이반을 최소화해야 할 필요성도 커졌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당 관계자는 “송 대표는 김 전 지사가 꾸준히 추진해온 ‘부울경 메가시티’ 구상을 이어받아 완성한다는 의지가 크다”며 “경남도 주요 정책의 흐름이 끊기지 않고 일관성 있게 추진되도록 당력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