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YTN미디어센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 토론회를 앞두고 정세균(왼쪽부터), 이낙연, 추미애, 김두관, 이재명, 박용진 후보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판에 부동산 정책이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지난 4·7 재보선 참패 원인으로 부동산 문제가 꼽혔던 만큼 각 주자마다 ‘묘책’을 내놓으며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양강 주자인 이재명·이낙연 후보가 부동산 정책으로 전면전에 돌입했다.
이재명 후보는 지난 3일 임기 내 기본주택 100만호를 포함해 총 250만호를 공급하겠다는 공약을 내놨고 이낙연 후보는 4일 경기도 성남의 서울공항을 이전, ‘스마트 신도시’를 구축해 3만호를 공급하겠다며 맞불을 놨다.
이낙연 후보는 “많은 후보들이 주택 공급 공약을 내놓는데 주택을 어디에 지을지에 대한 말이 없다”며 “처음으로 대규모 부지를 제시했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라고 밝혔다.
양 캠프는 후보들은 서로의 정책을 깎아내리며 공방전을 이어갔다.
이재명 후보 측은 이낙연 후보의 서울공항 이전이 비현실적이라고 평가했다.
이재명 후보 캠프 관계자는 “서울공항 이전 공약은 선거철마다 나오던 것으로, 땅 장사꾼들이 부추겨왔다”며 “국방부가 절대 반대하는 사안이며 위치가 워낙 전략적 요충지라 현실화 가능성이 낮다”고 꼬집었다.
이와 관련 이낙연 후보는 “대통령이 되면 쉽게 풀어갈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대통령 전용기 중심으로 공항이 운영되는 것은 경호상 도움 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기본주택 구상에 구체적인 방법론이 빠져있다고 비판했다.
이낙연 후보 캠프의 김효은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구체적인 입지나 재원, 세부 공급계획은 전혀 없다. 하겠다는 말뿐”이라며 “영화 어벤져스의 공중 도시 ‘소코비아’처럼 구름 위에 건설할 수는 없지 않은가”라고 지적했다.
정세균 후보 캠프의 조승래 대변인도 이재명 후보의 기본주택을 조준해 “지금도 부족한 임대주택을 모두에게 나눠주면 취약계층의 입주 기회는 줄어든다”며 “반서민 정책이자 억약부강 정책”이라고 우려했다.
정세균 후보는 임기 중 공공 임대주택 100만호와 반값 이하의 공공 분양 아파트 30만호 공급과 함께 서울 서초동 대법원과 대검찰청을 충청권으로 이전시켜 공공주택을 짓겠다고 약속했다.
박용진 후보는 SNS에서 이낙연 후보의 서울공항 이전 공약에 대해 “저도 검토해봤지만 현 시점에선 안보적 측면을 무시하고 무턱대고 이전할 순 없는 문제”라고 지적했다.
박 후보는 김포공항을 인천공항으로 통폐합하는 대신 해당 부지에 스마트시티를 지어 20만호를 공급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추미애 후보는 토지 공개념에 기반한 지대개혁을, 김두관 후보는 ‘국책 모기지’를 조성해 무주택자의 주택 마련 부담을 덜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한편 정책 대결뿐만 아니라 서로를 향한 네거티브 공방도 거세지면서 당내 별도 검증기구 설치 여부를 촉구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선두주자인 이재명 후보의 과거 음주운전 전력을 겨냥한 후발주자들의 협공 과정에서 나온 카드다.
다만 고용진 당 수석대변인은 최고위원회의 후 브리핑에서 “이미 레이스가 시작됐기 때문에, 각 후보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이걸 주제로 삼아 논의하기 쉽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