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 기후변화위기대응 정책포럼이 14일 의회 회의실에서 ‘울산시 악취발생 실태에 따른 문제점과 향후 개선방안’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울산의 중장기적 악취 대책으로 악취배출원에 대한 저감기술 개발과 함께 실시간 악취 추적이 가능한 ‘스마트악취통합추적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는 제안이 나왔다.

울산시가 기후변화 시대에 맞춰 청정도시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지만 산업단지와 인접한 남구와 북구 일대 대규모 아파트 단지 등에서 해마다 악취 민원이 발생, 행정에 대한 시민들의 불신이 커지는 것을 제도적으로 막자는 것이다.

울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 기후변화위기대응 정책포럼은 14일 의회 회의실에서 ‘울산시 악취발생 실태에 따른 문제점과 향후 개선방안’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열고 용역 결과를 발표했다.

용역을 맡은 태성환경연구소 김석만 대표이사는 “이번 연구용역은 지역별, 시설별 악취발생 실태 현황조사를 분석해 최근 5년간 구·군별 악취발생원 실태조사 및 문제점 분석, 민원발생 건수, 조치사항, 타 시·도 사례와 비교한 울산의 문제점, 최종 개선방안 모색 등 7주간에 걸쳐 진행됐다”며 “현황 조사 등을 토대로 도출한 개선 방안인 악취원인 규명, 악취저감, 악취 통합관제시스템 구축, 법적 규제 강화 등 자치단체와 악취발생 기업의 역할을 구분해 각각의 과제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울산시 연도별 악취민원은 2016년 739건, 2017년 637건, 2018년 725건, 2019년 805건, 2020년 725건에 달한다.

지역별로는 남구가 가장 많고 중구가 가장 적은 경향을 보였다.

울산의 악취 발생은 석유화학단지의 정기 유지보수 및 정비작업 기간이 6~8월에 몰려있어 설비내 공정유체의 유출로 인한 악취발생이 큰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지역별로 발생되는 악취종류의 차이가 있으며, 이는 지역별 입주업체의 업종과 매우 상관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울산시 악취발생 실태현황 조사 및 문제점을 분석해 선제적으로 악취민원을 예방하고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지자체와 악취배출사업장의 역할, 악취발생원 추적시스템 구축, 악취통합관제센터 구축, 악취예보시스템 구축 등이 제시됐다.

또 사업장 악취저감 및 방지시설 지원, 엄격한 배출허용기준의 설정, 생활악취 관리를 위한 지원방안 등을 담은 악취관리 조례제정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내놓았다.

궁극적으로 ‘악취민원 제로화’를 비전으로 ‘악취없는 청정도시 울산’기반 조성을 위해 악취배출사업장 및 민원지역 악취특성 조사와 이를 토대로 한 DB화를 통해 악취발생원 추적시스템과 악취통합관제센터 구축 전략을 세워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용역수행기관은 “최첨단 무인 악취통합추적시스템이 구축되기 위해서는 전수조사를 통한 악취배출사업장과 악취민원 발생지에 대한 악취특성 정보가 DB화돼야 하며, 이를 근거로 악취모니터링장비, 이동식 악취측정차량, 민원에 의해 확보된 정보를 인공지능 추적기술이 융합되어 민원제로화 기반이 마련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장윤호 연구회 회장은 “이번 연구용역 결과는 녹색 친화적 생태계 구축은 물론 악취발생 저감 및 방지시설 컨설팅 정책 수립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용역 결과보고와 공청회에는 장윤호의원과 박병석 의장, 김시현 의원, 김성록 의원, 윤덕권 의원, 김선미 의원과 용역 수행기관인 태성환경연구소 김석만 대표이사, 박상진 우송대학교 특임 부총장, 이만식 한국기술연구원 울산본부장, 울산새생명교회 담임목사 및 환경 분야의 시민단체 등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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