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국회의원들이 국점감사에서 울산공항 활성화 방안을 비롯해 부산 폐기물 매립장 설치, 부유식해상풍력 사업 등 지역 현안을 점검했다.

박성민(중구) 의원 = 15일 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울산공항의 안전확보와 국제공항 승격이나 활성화 방안을 주문했다.
박 의원은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에 “종합감사 종료 전까지 울산공항의 안전확보과 활성화 방안을 의원실로 보고토록 하라”고 요구했다.
또 김경욱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의 정치활동을 비롯해 스카이 72에 단전·단수 불법행위, 저가항공 부족한 정비인력 등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박 의원은 인천국제공항이 코로나19로 초유의 경영위기에 직면해 있는데도, 김경욱 인천공항공사 사장이 정치활동을 계속하고 있다고 했다.
박성민 의원은 “지난 국회의원 선거에 낙선한 후 인천공항공사에 취임한 사장이 취임 초부터 정치에 대한 뜻을 공공연하게 내 비추고 있다”면서 “올해 추석에도 인천국제공항 사장으로써 공항을 이용하는 국민들, 함께 일하는 공사 직원들도 아닌 충주 주민들에게 메시지를 보내 정치활동을 이어갔다”고 지적했다.

서범수(울주군) 의원 = 부산시 국정감사에서 박형준 부산시장에게 최근 문제가 불거진 폐기물매립장 설치와 관련해 질의에 나섰다.
지난 6월 민간업자가 부산 기장군 장안읍에 폐기물처리시설 설치 사업계획서를 부산시에 제출하면서, 장안 주민뿐만 아니라 인근 울산 울주군 지역주민들이 거세게 반대해 왔다.
부산시에서 서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최근 기장 폐기물 처리시설 사업신청자가 신청을 자진 철회한 것으로 확인됐다.
서 의원은 “폐기물 처리시설은 인근 지역주민들의 생활 및 환경문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지역주민의 동의가 전제돼야 한다”며 시장의 입장을 물었다.
이에 박 시장은 “그렇게 하겠다”고 답변해 지역주민의 동의나 합의를 최우선으로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권명호(동구) 의원 =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석유공사를 비롯한 에너지 관련 기관들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울산 부유식해상풍력 사업에 대해 “사업지 선정부터 어민들을 참여시켜 다시 논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권명호 의원은 지난 7월 어민들이 동해가스전 해상시위를 언급하며 울산시와 석유공사 등이 추진하고 있는 부유식 해상풍력발전사업과 관련해 주민수용성 문제를 언급했다.
권 의원은 “울산시와 석유공사 등은 부유식 해상풍력을 추진하면서 200여명에 불과한 대책위와의 협의를 마치 2200명이 넘는 전체 어민들의 입장인 것처럼 하고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면서 따져 물었다.
이에 김동섭 석유공사 사장은 “4개 위원회가 다시 생겼고 지금 대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