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기획] 울산의 미래, 2022년 선거에 달렸다 <2>‘전환의 위기’ 울산산업 살려라
민주당 “탄소중립 종합기술원·영남권 숙련기술진흥원 설립”
국민의힘 “‘UAM 특구’ 지정·자율주행 선박 육성제도 마련”
정의당 “탄소산업-탈탄소 녹색 일자리 1대 1로 전환 추진”

반세기를 달려온 울산의 산업은 탄소중립이 전 세계적인 미래 핵심 기치로 자리 잡으면서 ‘전환의 위기’에 직면했다. 울산은 중화학공업을 중심으로 성장했지만 중국과 동남아 등 신흥 제조국들의 추격에 부침을 겪고 있다. 울산 3대 주력 산업 가운데 자동차 분야에선 내연기관에서 전기·수소차로, 조선·플랜트에선 친환경 스마트 선박으로, 석유화학에선 수소와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이 화두다.
이런 산업의 전환을 유연하게 진행하느냐, 이 과정에서 일자리는 얼마나 창출·보존하느냐가 관건이다. 대선 후보들과 지역 각 정당 모두 이런 위기를 인식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울산은 에너지를 많이 사용하는 중후장대 산업의 중심지였으나 산업 전환에 당면해 재생에너지로 구조가 재편되는 과정에 있고, 결국 기존 산업들은 경쟁력을 잃게 될 것”이라며 “신산업 체제로 신속히 재편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는 “울산의 자동차·조선 산업의 첨단산업화를 적극 지원하겠다”며 “경제 기적을 이룬 대한민국의 산업 중심 울산이 더욱 발전하도록 미래 성장동력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양당 모두 자동차부품 생산기지인 북구 이화산업단지 등에 ‘수소모빌리티 클러스트’를 구축해 수소자동차 부품·소재 산업을 육성하자는데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울산 공약을 별도로 내놓지 않았지만 수소산업을 강조하긴 마찬가지다.
울산 정당들은 전반적으로 신산업 육성이란 기조는 함께 하지만, 각 분야별로 보면 차이가 있다.
울산시가 의욕적으로 추진하는 ‘부유식해상풍력’에 대해 이 후보는 “선도 사업으로 상당히 각광을 받고 있고 울산의 또 다른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강한 지원 의지를 나타냈다.
윤 후보는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신재생에너지를 개발해야 하는데, 들어가는 비용과 효과를 분석해 장애가 안 되도록 지원하겠다. 지켜보겠다”며 한 발짝 물러선 모습이다.
다른 분야에서도 맥을 달리하고 있다. 민주당 울산시당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글로벌 규제강화가 예상되고 2050 탄소중립 달성 여부가 지역산업의 생존과 직결된다고 보고 UNIST에 ‘탄소중립 종합기술원’을 설립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한국형 K-산업동력인 ‘초광역 국가고자기장 연구소’와 소부장(소재·부품·장비) 산업 강화를 위한 ‘영남권 숙련기술진흥원’ 설립 등 주로 산업의 기초를 다지는 공약을 이 후보에게 제안해놓은 상태다.
국민의힘의 공약은 다소 파격적이다. 울산에 ‘하늘자동차(도심항공모빌리티·UAM) 특구’ 지정을 통해 미래자동차 산업의 글로벌 메카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울주군 길천 산단을 중심으로 클러스터를 만들고 태화강을 따라 동구 현대중공업까지 실증단지로 지정하며 UAM 진흥원을 설립하겠다는 것이다. 자율주행 선박을 위주로 육성제도를 마련하고 기술개발을 지원해 조선산업의 침체기를 극복하고 제2의 도약을 이뤄 내겠다고도 약속했다.
진보 정당들은 탈탄소 전환으로 울산지역 일자리가 위협받게 될 것이라고 우려하며 노동자 보호에 앞장서겠다고 외치고 있다.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자동차 산업 탈탄소화의 가장 큰 문제는 ‘실업’으로, 기업의 임의적인 대량 해고는 절대 불가하도록 하겠다”며 “탄소산업과 탈탄소 녹색 일자리가 최대한 1대 1로 전환될 수 있도록 ‘일자리 전환’을 추진하겠다”고 울산에서 공약했다.
진보당 시당 역시 기후위기와 4차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울산은 대기업 중심의 파괴적 산업전환이 일어날 가능성이 점점 더 커져 가고 있다면서 산업 전환기에 해고를 금지시키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