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지방선거 울산시장 후보군들이 당 방침에 따라 일제히 대선 때까지 개인 선거운동을 하지 않고 ‘백의종군’하며 정권교체를 위해 힘을 모으겠다고 선언했다.
26일 국민의힘에 따르면, 중앙당은 지방선거 출마예정자를 대상으로 대선일인 3월 9일까지 출마선언이나 출마를 위한 활동 등 ‘개별선거운동 금지’ 협조 요청을 내렸다.
구체적인 금지 사항은 예비후보 자격의 문자 발송, 명함 배부, 어깨띠(점퍼) 착용, 사무실 개인 현수막 게첩 등이다.
이에 따라 국민의힘 소속으로 울산시장 출마를 선언했거나 준비하고 있는 원외 후보군들은 각각 개인 선거운동을 중단하고 대선에 진력하겠다고 밝히고 나섰다.
울산에서 유일하게 국민의힘 소속으로 시장 출마를 선언한 김두겸 전 남구청장은 입장문을 내고 “당초 2월 3일 울산시장 예비후보 등록 후 지방정부의 정권교체를 위해 선거운동을 할 예정이었으나, 대선 승리의 날까지 예비후보 등록을 잠정 연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설 연휴가 끝나는 2월 3일부터 울산 주요 거점에서 대장동 개발로비, 특혜의혹 특별검사 도입을 위한 범국민 1,000만명 서명운동을 진행하겠다”고 덧붙였다.
박대동 전 국회의원은 “대선 때까지 자신을 위한 정치활동은 자제하고 정권교체를 바라는 다수의 국민 여망을 담아 대선지원활동에 전념해야 한다는 것이 제가 그동안 주장해온 의견이었다”며 “당연히 당의 방침은 타당하고, 전적으로 수용하며, 대선승리를 위해 저의 역량과 열정을 다 쏟을 생각”이라는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중앙선대위 정책총괄본부 시장경제체제바로세우기특위 위원장 등의 역할과 울산시 공동선대위원장 활동에 매진하겠다”고 했다.
박맹우 전 국회의원은 입장문을 통해 “당에서 지방선거 출마예정자의 개별 선거운동 금지에 관한 지시가 있었는데, 너무나 당연한 것”이라며 “무너져 내리는 나라부터 건져 놓고 봐야 된다”고 피력했다. 그는 “시장 출마를 결심하고 있지만, 대선 때까지는 개인적인 일체의 선거운동을 하지 않고 대선 필승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갑윤 전 국회의원은 “차기 울산시장 선거에 뜻을 두고 준비해 왔고 그 의지에는 변함없지만, 현 상황은 정권교체의 국민적 열망에 부응할 중차대한 시기”라며 “대선 승리가 확정될 때까지 오로지 정권교체를 이루는데 진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2월 1일 시작될 예비후보 등록은 물론, 출마선언 등 지방선거 관련 활동을 접겠다”며 “대한민국이 직면한 최대 위기를 새로운 기회로 만들기 위해 맨몸으로 뛰겠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현역 국회의원으로 시장 출마가 거론되는 이채익(남구갑), 박성민(중구), 서범수(울주군) 의원도 최근 열린 각 당협별 선대위 등에서 대선 승리를 위해 전력을 다하자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같은 당의 지침과 각 지역 좌장들의 의지에 울산지역 구·군단체장과 광역·지방의원 후보군들도 대선 전까지는 출마선언이나 예비후보 등록 등 개인 선거를 하기 어려운 상황이 됐다.
앞서 민주당도 지난 18일에 예비후보자 등록, 공천검증위원회 설치, 공천룰 결정 등 지방선거 일정을 모두 대선 이후로 미루기로 결정하며, 지방선거 공천심사에서 ‘대선 기여도’를 반영하겠다고 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 내에서도 후보군들의 별다른 움직임이 없는 상태다.
일각에선 이 같은 거대 정당들의 ‘대선 올인’ 기조에 따라 원외 인사들이나 정치 신인들은 지방선거를 준비하는 기간이 부족해 더 설자리가 좁아지고 이는 지방선거가 대선에 매몰돼 ‘지방분권’을 역행하는 것이란 지적도 나온다.
반면, 진보진영에선 2월 18일부터 당내에서 결정된 후보는 곧바로 등록하고 선거운동을 개시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