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방송사 없이 별도의 양자 토론 ‘역제안’…이재명 ‘수용’
민주당 “4자 토론 회피 수단으로 양자토론 사용하는지 의심 들어”
국민의힘 “별개의 문제…양자토론 후 4자 토론은 언제든 하면 돼”
국민의당·정의당 반발 “법원 결정 따르지 않겠다는 오만함의 극치”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27일 대선 후보 토론회 방식을 두고 진통을 거듭한 끝에 양자 토론을 다시 개최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 다만 국민의당과 정의당의 반발이 거센데다 물리적으로 남은 시간이 촉박한 만큼 논의는 난항을 거듭할 것으로 보인다. 4자 토론 개최 가능성은 안갯속이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이날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제안한 양자 토론을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26일 법원의 제동으로 이재명·윤석열 후보의 양자 TV 토론이 불발된 뒤, 국민의힘이 방송사가 중계하지 않는 별도의 양자 토론을 역제안하자 민주당이 이를 받아들인 셈이다.
민주당은 양자·4자 토론 모두 참석하겠다며 윤 후보에게 4자 토론 참여 여부를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이 후보 선거대책위원회의 방송토론콘텐츠단장인 박주민 의원은 “윤 후보 측이 생떼를 부리고 있다”며 “국민의힘은 다자 토론도 괜찮다고 했다가 갑자기 오늘 양자 토론을 새롭게 주장하고 나섰다. 이건 법원 판결을 무시하는 것 같기도 하고, 4자 토론의 회피 수단으로 양자 토론을 사용하려는 것 아닌지 의심이 든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은 4자 토론 협상은 별개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윤 후보 측은 이 후보를 향해 “비겁하게 4자 토론 커튼 뒤에 숨지 않길 바란다”고 공세하며 “당당하게 양자 토론에 먼저 임하고, 4자 토론은 언제든지 하면 된다”는 입장이다.
31일 양자 토론은 지상파 TV토론이 아닌 제3의 방식으로 개최하는 것으로 협상이 이어질 전망이다.
국민의힘 TV토론 실무협상단장인 성일종 의원은 “양당이 합의했으니 방송사 초청 형태가 아닌 두 당이 직접 주관하는 토론회를 개최하면 되는 것”이라며 “그러면 방송사가 와서 자유롭게 방송하면 된다”고 말했다. 성 단장은 “국민은 양자 토론을 더 보고 싶어하고 더 듣고 싶어한다”며 “양자 토론을 먼저 하고 4자 토론을 하는 것이 맞다”고 주장했다.
국민의당과 정의당의 불만도 쏟아졌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 측 이태규 선거총괄본부장은 “법원 결정을 따르지 않겠다는 오만함의 극치”라며 “국민의힘이 4자 토론을 거부한다면 국민의힘을 빼고 3자 토론을 하자”고 반발했다.
심상정 정의당 후보는 SNS에 올린 글에서 “해치지 않을 테니 굳이 궁색한 꼼수로 2자 토론으로 도망가지 마시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