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상헌 울산시당위원장 등 부울경 국회의원과 지역위원장들이 모여 올해 대선과 지선에서 확인된 영남권 민심 변화에 대한 위기 의식에 공감하고 영남정치를 복원하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

민주당 영남권 국회의원 등 7인이 주최한 이번 토론회에서 '민주당 영남정치 복원 어떻게 할 것인가? 대선 및 지선 평가와 정당 혁신 과제' 토론회를 28일 경남도의회 1층 대회의실에서 공동 개최했다.

국회의원들 뿐만 아니라 부울경 각 지역위원장들도 대거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번 토론회는 대선과 지선 이후 민주당 영남 정치권의 상황을 점검하고 당의 정체성을 재정립하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토론회 좌장을 맡은 김두관 의원은 "이번 지방선거를 통해 영남에서 민주당의 상황은 10년 전으로 되돌아갔다"며 "힘겹게 하나하나 쌓아올린 민주당에 대한 지지와 기대가 무너지는 걸 지켜보는 것도 너무 가슴 아픈 일"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대로라면 다가올 재보선, 총선도 상황이 녹록지 않을 것"이라며 "민주당이 자강할 수 있는 토대를 다시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상헌 울산시당위원장은 "영남에서 민주당 지역 상황이 그야말로 상전벽해가 됐다.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다. 누구 탓하지 말고, 모든 것은 내 탓이라는 생각으로 앞으로 부지런히 뛰어야 한다"고 했다.

민홍철 의원은 "영남지역에서 정치를, 민심을 읽지 못한 책임이 어느 때보다 크다. 민주당이 좀 더 시대의 변화에 맞는 국민들의 수준에 부응하지 못했다는 데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며 "우리 안에 있는 오만과 독선, 과거로 회귀하려는 태도를 완전히 버려야 한다"고 역설했다.

토론회 발제를 맡은 진시원 부산대 교수는 민주당이 민주·진보의 정책 가치를 저버린 점을 지적하는 동시에, 이른바 '검수완박'등 급진적 의제를 강경하게 추진함으로써 국민 눈높이에 맞추지 못한 점을 지적했다.

또 다른 발제자인 김봉신 조원씨엔아이 부대표는 지난 재보궐 선거와 대선, 지선까지의 선거 결과를 데이터로 제시했다.

김봉신 부대표는 국정수행평가가 당지지도에 선행지표로 작용했다며 민주당에 대한 정치적 효능감과 일체감이 약해졌다고 지적하고, 당 조직 개혁 및 정체성 재정립 등을 과제로 제안했다.

그는 "지방선거에서 처참하게 깨졌는데, (한 여론조사를 보면 그 결과에 대해) 민주당 지지자 10명 중 3명이 만족한다고 한다"며 "민주당을 지지하는 분들 사이에서도 맞을 매를 맞았다. (민주당이) 회초리를 맞는 과정이 합당해 보이더라는 얘기인데 뼈아프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대선·지방선거 연패의 원인 가운데 하나로 지목된 '팬덤 정치'에 대한 의견도 오갔다.

진시원 교수는 "SNS상에서 비아냥과 가짜뉴스로 일관하는 상당히 안 좋은 팬덤이 많다"며 "좋은 팬덤은 좋게 끌고 가고, 나쁜 팬덤은 정치인들께서 좋은 방향으로 책임지고 끌고 가야 한다"고 했다.

김봉신 부대표는 "팬덤 없이 대권은 어렵다는 점, 다수 고관여 지지자가 훌리건 행태를 보이고 있진 않다는 점 등을 고려해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한다"며 "고관여 지지자가 당내 게시판을 통해 청원을 제안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팬덤 정치를 당내 제도화하는 방안을 시도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영남정치 복원 어떻게 할 것인가? 대선 및 지선 평가와 정당 혁신 과제' 토론회가 28일 경남도의회 1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가운데, 이상헌 울산시당위원장 등 부울경 국회의원과 지역위원장들이 '민주당 혁신', '영남정치 복원' 등의 피켓을 들고 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