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8일 오후 한국화학연구원 바이오실용화센터 대강당에서 열린 제3회 화학네트워크포럼 및 석유화학산업 위기극복 시민토론회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

“탈황·탈질 설비 최신시설 교체
  잉여폐열 회수 신기술 상용화
  오염물질·온실가스 배출 급감
  배출총량 규제로 전환해야”

석유화학산업 위기극복과 울산시의 대기환경 개선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기 위해서는 기업에 연료선택권을 주는 대신 배출총량을 줄이게 하는 정책개선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8일 오후 한국화학연구원 바이오실용화센터 대강당에서 열린 제3회 화학네트워크포럼 및 석유화학산업 위기극복 시민토론회에 참석한 관계자들은 고체연료 규제 정책을 합리적으로 풀어 석유화학산업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는 데 공감을 표했다.

업계에 따르면 울산 석유화학단지 입주 업체들은 세계 최고수준의 생산기술을 보유하고도 제조원가에서 약10%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유틸리티(에너지) 비용을 줄이지 못해 경쟁에서 뒤쳐지고 있다.

업계는 현행 대기환경보전법상 7대 광역시에서 고체연료 사용을 제한한 것은 석유화학산업이 없는 다른 광역시와 형평성이 맞지 않다는 점을 규제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또 고체연료가 울산시에서 허용한 고유황유, SRF(고형물), 저황유에서의 배출되는 오염물질보다 50% 이상 적게 배출되는 점을 고려해 규제 정책이 합리적으로 개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기환경보전법상 배출 허용기준 이하로 배출되는 시설은 시·도지사에게 고체연료 사용 승인을 받아 사용할 수 있는 점을 지적한 것이다. 

부산대학교 오광중 교수는 울산 대기질 환경에 미치는 고체연료 영향 주제발표에서 ‘가스상 물질과 온실가스’ 부문 발표를 통해 “유연탄 연료는 탈황설비와 탈질설비를 최신 방지시설로 바꾸며 황산화물과 질소산화물 등 오염물질 배출을 90% 이상 줄일수 있다”며 “대기 환경에 미치는 영향도 벙커C유나 SRF보다 60~80% 적을 것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또 “온실가스 부문에서 유연탄 연료는 벙커C유와 LNG와 비교때 다소 많이 배출되는 것은 사실이나 석유화학단지의 경우 잉여폐열 회수에 의한 온실가스 감축활동이 상당히 이루어졌으며, CO₂와 관련된 신기술이 머지않아 개발되어 상용화될 것으로 판단된다”고 주장했다.

울산대학교 이병규 교수는 ‘입자상과 금속물질’관련 발표를 통해 “울산석유화학단지내 유연탄 보일러에 백필터를 추가로 설치할 경우 배출되는 입자상 물질과 금속 물질의 배출량의 대기확산 모델링을 수행한 결과, 주변지역에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는 것으로 예측됐다”고 밝혔다.

환경단체에서도 울산 대기질 개선을 위한 연료정책 합리화가 필요한 시점이라는 데 공감을 나타냈다.

녹색에너지촉진시민포럼 황인석 사무국장은 “연구자료를 보면 입자상물질,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휘발성유기화학물 등 전체적인 환경오염물질은 유연탄이 B-C유 총 배출량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낮은 것으로 확인된다”며 “온실가스 배출량이 B-C유나 LNG와 비교해 약 20% 더 발생된다고 예상되는 문제는 태양광과 같은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통해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최근 쟁점이 되고 있는 석유화학공단의 산업안전사고와 관련해 LNG와 벙커C유는 고압가스안전관리법, 산업안전보전법, 위험물질안전관리법 등 각종 규제에 따르고 있는 반면 유연탄의 경우 수송, 보관 등 환경적 쾌적성을 담보할 수 있는 가장 안전한 연료”라며 “합리적인 연료정책 방향을 찾아 강화된 배출규제를 설정하고 대기질  개선을 위해 연료규제 대신 배출량 총량규제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토론회는 지난해 11월부터 진행된 “고체연료 사용에 따른 울산광역시 대기질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열렸다. 각계각층 170여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