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인원 롯데 부회장이 2015년 12월 1일 오후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롯데그룹의 '어울림 김장 나눔' 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배임·횡령 혐의…비자금 조성·계열사 부당지원 등 경영비리 조사

 

롯데그룹 2인자이자 신동빈 회장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이인원(69) 그룹 정책본부장(부회장)이 26일 검찰에 출석한다.

그룹 경영비리의 정점에 있는 신 회장의 소환도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서울중앙지검 롯데수사팀은 26일 오전 9시 30분 이 부회장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 등 혐의의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한다고 25일 밝혔다.

이 부회장은 이날 소환된 황각규(62) 정책본부 운영실장(사장)과 함께 신 회장의 '가신그룹'으로 꼽힌다.

그룹의 컨트롤타워 격인 정책본부 수장으로, 총수 일가와 그룹 대소사는 물론 계열사 경영까지 총괄하는 위치에 있다.

그는 한때 신격호 총괄회장 인맥으로 분류됐으나 작년 '형제의 난' 때 신동빈 회장 쪽으로 노선을 정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20년 넘게 그룹 핵심부에서 일해 내부 사정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인물로도 손꼽힌다. 2007년 운영본부장 자리에 오른 그는 신 회장을 가까이서 보좌하며 믿음을 얻은 것으로 전해졌다. 자금 관리를 포함해 거의 모든 경영사항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부회장을 상대로 신 회장 일가의 비자금 조성 의혹, 친인척 관련 계열사 일감 몰아주기, 계열사 간 부당지원 등 그룹 내 경영비리 전반을 조사할 계획이다.

검찰 관계자는 "이 부회장은 배임 혐의가 중심이고 횡령 혐의에 대해서도 물어볼 부분이 있다"고 설명했다.

롯데그룹 지주회사 격인 호텔롯데의 롯데제주·부여리조트 헐값 인수·합병 의혹, 롯데피에스넷 유상증자 과정에서의 계열사 부당지원 의혹, 롯데시네마 등 주요 계열사의 신 회장 친·인척 기업에 대한 일감 몰아주기 등이 주요 조사 대상이다.

신격호 총괄회장의 6천억원대 탈세 의혹, 롯데건설의 수백억원대 비자금 조성 의혹, 롯데케미칼이 원료 수입 과정에서 일본 롯데물산을 끼워 넣어 200억원대 통행세를 지급했다는 의혹 등도 검찰이 확인해야 할 부분이다.

검찰은 이런 모든 비리 의혹이 신 회장 등 총수 일가의 지시에 따라 그룹 정책본부가 주도한 것으로 보고 수사해왔다.

소진세(66) 정책본부 대외협력단장(사장)에 이어 황 사장, 이 부회장 등 그룹 수뇌부가 잇따라 소환됨에 따라 신 회장의 소환도 초읽기에 들어간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일각에서는 이르면 이달 말 신 회장이 검찰에 출석할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한편, 검찰은 롯데건설이 그동안 확인된 비자금 300억여원 외에 2002년 대통령선거 전후에도 260억원대 비자금을 조성한 정황을 잡고 자금 흐름을 추적하고 있다.

검찰은 이들 비자금이 정책본부를 거쳐 총수 일가로 흘러들어 갔는지 확인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관계자는 "전체 비자금 규모는 점점 늘어나고 있지만, 공소시효 문제 등도 있고 2003년 대선자금 수사 때 처벌된 부분도 있어서 그 중 얼마나, 어느 정도까지 처벌 가능할지는 조사, 판단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