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신고리원전 1.2호기 (연합뉴스 자료사진)

울주군 서생면 등 원전 소재 4개지역 주민 연합 ‘에너지시민소통포럼’ 발족
경주 중저준위 방폐장 사회적 갈등 재발 차단 목적
한국원자력문화재단, 시민소통 사업자단체로 선정
최석규 대표, 중저준위 방폐장 유치 반대활동 전력
손봉락 울주위원장 “찬반 염두에 두지 않고 활동”

 

울산 울주 서생 등 원전 소재 4개 지역주민들이 정부의 원자력 정책에 제대로 대응하겠다며 연합포럼을 발족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지난 2005년 경주 중저준위 방폐장이 시민 89.5%의 찬성으로 유치됐으면서도 두고두고 사회적 갈등을 야기하는 식의 문제가 재발되지 않도록 하겠다는 게 연합포럼 발족 취지다. 

때문에 최근 산업통상자원부의 입법예고로 고준위 핵폐기물(사용후 핵연료) 저장시설 건립 문제가 ‘뜨거운 감자’가 된 상황에서 이 연합포럼이 어떤 여론을 일으킬지 관심이 뜨겁다. 

29일 서생면 주민들에 따르면 원전이 소재한 울산 울주, 경북 경주·울진, 전남 영광 등 4개 지역 주민들은 최근 주민 소통·교육기구인 ‘에너지시민소통포럼’(대표 최석규 경주동국대 생태교육원 교수)을 발족했다.

주민들이 원자력에 대한 정확한 지식도 없이 정부의 ‘졸속’ 정책에 끌려가다 사회적 갈등만 야기하는 사례가 없도록 하기 위해 발족됐다.   

에너지시민소통포럼은 울주·경주·울진·영광 등 4개 지역별 운영위원회로 나뉘어 활동한다.

울주에서는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과 관련한 서생면 신리마을이주보상대책위원회 손봉락 회장이 지역운영위원장을 맡고 있다. 

앞서 이 포럼은 한국원자력문화재단이 지난 6월 원전 소재 5개 지역(울주·경주·울진·영광·기장)을 대상으로 공모한 ‘2016년 원자력 시민소통’의 사업자단체로 선정됐다.

한국원자력문화재단은 원전 소재 지역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원자력에 대한 균형 잡힌 정보를 공유해 생산적인 논의구조를 만들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해 이 사업을 공모했다.
 
이에 부산 기장군을 제외한 나머지 4개 지역주민들은 연합포럼에 동참, 이달부터 오는 12월까지 매달 1차례씩 수강생을 모집해 포럼을 개최한다.

실제 울주에서는 오는 31일 서생면사무소에서 온양·온산·서생지역 주민 2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첫 포럼이 열릴 계획이다. 이날 포럼에는 한국원자력환경공단 이철구 실장(사용후핵연료 관리계획)과 신고리감시기구센터 최영훈 소장(원전지역 환경방사능 감시활동)이 강연 마이크를 잡는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에너지시민소통포럼이 고준위 핵폐기물 저장시설 건립 문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다.  

이 포럼을 이끌고 있는 최 교수의 경우 과거 경주환경운동연합 의장을 역임하면서 중저준위 방폐장 유치 반대활동을 폈을 뿐 아니라, 이후 원전소재지역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정부의 일방적인 사용후핵연료 공론화활동을 견제하는 역할을 수행했기 때문이다.  

최석규 교수는 “찬반 양론이 공존할 수밖에 없는 원자력 정책에 있어 찬성이든 반대든 49% 대(VS) 51%의 구도가 가장 바람직한 여론비율”이라며 “과거 경주에서 89.5%의 쏠림현상이 나왔다는 건 사실상 사회적 합의가 전혀 없었다고 볼 수 있는 만큼 앞으로는 이런 폐단을 막겠다는게 포럼을 설립한 취지”라고 말했다.        
           
손봉락 울주 지역운영위원장도 “원자력에 대한 균형잡힌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주민 자발적으로 포럼을 만들었다”면서 “현재로선 찬성 또는 반대 어느 쪽도 염두에 두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