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권명호 동구청장이 30일 동구청 프레스센터에서 의장 자리다툼으로 두 달째 파행을 겪고 있는 동구의회 정상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안시현 기자 mot_ash@iusm.co.kr

권 청장 “언제 가동될지 몰라 답답”
일자리 창출 등 차질 불가피
주민 “구의원, 같은말만 되풀이
주민소환제 추진 책임 물어야”

 

울산 동구의회의 의장단선출 파행으로 추경예산안 편성 등 중요 사업들이 줄줄이 차질을 빚을 것으로 우려된다. 이에 권명호 동구청장은 3일 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의회 정상화를 촉구했다.                   

권 청장은 “구민을 대표해 이 자리에 섰다”며 “민생과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동구의회가 빠른 시일 내에 정상화 되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조선업 불황으로 동구구민들은 그 어느 때보다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데 이런 시기에 의회가 예정된 임시회를 개회하지 못해 추경예산 편성에 차질이 예상 돼 매우 안타깝다”고 말했다. 

또 “의회가 집행부의 활동을 감시 감독해야 하는데 거꾸로 의회 정상화를 촉구해야 하는 황당한 상황이다”라며 “의회가 언제 정상화가 될지 모를 답답한 상황이다”라고 덧붙였다.

동구의 2016년도 제2회 추경예산 규모는 86억원으로 조선업 불황에 따른 지역경제 침체에 선제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지역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확대, 퇴직자 재취업을 위한 사업 위조로 편성돼 있다. 하지만 새누리당 의원들의 자리다툼으로 이미 당초 계획 됐던 9월 2일부터 계획된 추경예산안 심의 일정은 언제 열릴지 알 수 없는 상황이어서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각 사업에 차질을 빚고 있다. 이 때문에 주민들의 피해는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청·장년 일자리 사업의 경우 제1회 추경예산에 2억원을 우선 편성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9월 말이면 예산이 전액 소비된다. 9월 중 시비 4억6,000만원이 편성되지 않으면 현재 근무 중인 기간제근로자 90명이 일자리를 잃게 된다. 또 오는 10월부터 근무예정이었던 기간제근로자 40명도 일을 할 수 없다.

일자리 지원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는 소나무재선충병 훈증더미 제거사업과 대왕암 송림하층 및 산책로 정비사업에 투입돼 근무하고 있는 지원인력 40명도 10월 말 이후로는 근무를 할 수 없게되며 사업을 마무리 짓지도 못한다. 

또 재선충병 등 산림병해충 방제사업은 방제사업 시기를 놓치게 된다.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으로 월봉시장·대송농수산물시장 아케이드 보수공사와 전하시장 고객지원센터 및 화장실 조성사업 등에 6억원이 편성돼 있지만 연내 사업완료가 불투명해져 시장이용 주민들의 불편이 가중 돼 상인들의 생업에 지장을 줄 수 있다. 이 때문에 시장상인들의 불만도 높다.

동구국민체육센터의 노후화로 10월부터 정비공사에 들어갈 계획이었으나 9월중에 민간위탁금이 편성되지 않으면 정비공사가 지연돼 이용자의 안전사고 발생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영유아발달지원서비스 등 19개 사업에 대한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은 사업비 부족으로 현재 지급보류 상태며 예산편성이 지연될 경우 해당사업에 속한 직원들의 인건비를 지급하지 못하게 된다.

이 같은 상황에도 동구의회 의원들은 자기주장만 펼치고 있다.

이날 새누리당 박은심의원이 기자회견을 가진데 이어 홍유준, 김수종, 박경옥의원도 기자회견을 열었지만 파행이 시작된 두달전과 같은 의견만 내세우고 있다. 

동구주민 박모(34)씨는 “‘송구하다’, ‘미안하다’라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을 뿐 정작 바뀐 것이 아무것도 없다”며 “주민소환제를 통해 이 같은 파행의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