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회 출입문 봉쇄·출입 저지
100m 주변 농성 등 내용 담아
법원 수용땐 노조 계획 위축
회사 “물리적 충돌 예방 차원”

노조, 23년만에 전면파업 돌입
대다수 근무… 조업 차질 미미

현대중공업 노조가 23년만에 전면 파업에 들어간 가운데 23일 동구 현대중공업 사내에서 노조원들이 파업 집회를 벌이고 있다. 우성만 기자 smwoo@iusm.co.kr

오는 27일 현대중공업 사업 분할을 결정하는 임시 주주총회를 앞두고 노사 갈등이 극으로 치닫고 있다.

23일 현대중공업 노사에 따르면 회사는 최근 임시 주주총회와 관련해 법원에 업무방해금지가처분을 신청했다.

업무방해금지가처분 신청의 내용은 △총회의 출입문 봉쇄 △총회 진행 지연 △총회 장소 100m 주변 진입·점거·체류·농성 △회사 임직원 출입 저지 △확성기·음향증폭장치·고성구호제창·유인물배포·벽보나 현수막 등 총회 반대 의사표시 △총회 장소 100m 이내 달걀·페인트·오물 투척 등이다.

이날 법원에서 심리가 진행된 가처분신청에 대해 노조는 “현대중공업 오너만을 위한 주주총회가 정상적이고, 이 주총을 반대하는 것은 무조건 불법적인 사항이냐”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와 금속노조 울산지부, 현대중공업지부 등은 이날 오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회사의 부당한 구조조정과 분할·분사에 대해 노동자와 시민의 저항권을 일체 허용하지 말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노동자와 시민의 입에 재갈을 물리고 온몸을 포박하겠다는 심사”라며 “부당편법 경영을 하면서 경영권이니 관여하지 말라고 하는 것은 자신들의 이익밖에 알지 못하는 천박한, 안하무인 부도덕한 집단임을 과시하는 발언”이라고 말했다.

이번 가처분신청이 법원에 받아들여지면 임시 주총과 관련된 노조의 계획은 위축될 수밖에 없다. 현대중공업지부는 주총 전날인 26일부터 총회 장소인 동구 한마음회관 일대를 지킬 계획이다.

금속노조 울산지부와 현대자동차지부 등 지역 노동계도 자리에 참석해 지원 투쟁에 나설 계획이다. 현중 노조는 주주 자격의 조합원을 중심으로 총회장에서 반대의견을 개진하는 ‘참여투쟁’ 방침을 밝힌 바 있다.

회사는 “물리적 충돌 등 불법적 요소 없이 총회를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한 것일 뿐”이라며 “주주 자격의 노조 조합원들의 출입을 막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현중 노조는 전면 파업에 돌입했다. 1994년 이후 23년 만이다. 파업 집회에는 노조 추산 1,500명, 회사 추산 800여명이 참석한 것으로 파악됐다.

노조가 전 조합원에 대한 전면 파업 지침을 밝혔으나 회사는 “대다수 조합원이 현장에서 근무해 조업에는 별다른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