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적 입장 에둘러 표현
“수문+증보 같이 이뤄져야
  설치 예산 2,200억 필요
  비용 대비 효율성 떨어지고
  안전문제 등 부작용도 초래”

 

지난해 태풍 ‘차바’를 계기로 홍수조절 능력이 없는 회야댐과 대암댐에 수문을 설치해야 한다는 울산 지역사회의 요구가 빗발쳤지만 당장 현실화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23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울산 태화강 등 전국 주요 지방하천의 유역종합치수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홍수량 산정’ 용역을 올 상반기에 발주한다.

홍수량 산정은 강우량과 하천의 특성을 분석하고, 시간당 어느 정도의 물이 흐르는지를 따져 설계홍수위를 구하는 식으로 이뤄진다. 

최종 용역 결과는 올 연말까지 도출되며 이후 울산시는 홍수량을 참고해 하천기본계획을 세우게 된다.    

앞서 김기현 시장은 지난해 10월 태풍 ‘차바’ 이후 국토교통부 차관과 만나 ‘자연월류식 구조인 회야댐과 대암댐이 홍수조절 능력을 갖추려면 수문을 설치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김 시장은 새누리당 당정협의 때도 이 문제를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울산시의회는 시의회대로 국토부와 기획재정부, 환경부, 한국수자원공사 등에 공문을 보내 김 시장과 같은 취지의 요구를 했다. 

‘차바’ 당시 대암댐 물이 넘치면서 수해가 가중된 언양 반천현대아파트 주민들은 아직도 수자원공사 울산권관리단 앞에서 시위를 펼치고 있다. 이들은 “언제 또 터질지 모르는 ‘물폭탄’을 머리에 이고 살고 있다”면서 5개월째 대암댐 수문 설치를 촉구하고 있다.

하지만 국토부는 울산 지역사회의 수문 설치 요구에 즉답하는 대신, ‘홍수량 산정’ 용역 카드를 꺼내들었다. 

당장 수문 설치 문제를 검토하기보다는 울산의 주요하천 홍수량부터 먼저 파악해보고, 그래도 수문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그때 울산시가 공식 요청해보라는 게 국토부 입장이다.

이는 수문 설치에 회의적인 입장을 에둘러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 국토부는 지난해 10월 울산시의회의 요청 공문을 받고 회야댐과 대암댐에 수문을 설치하는 문제에 대해 ‘약식’ 검토를 실시했다. 하지만 ‘비용 대비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게 국토부 내부 분위기다. 

국토부 관계자는 “울산의 요구를 수용하자면 수문만 설치해서 될 문제가 아니라, 댐의 홍수조절 용량을 늘리기 위한 증보도 같이 이뤄져야 한다”며 “이 경우 회야댐은 1,200억 원, 대암댐은 1,000억원의 비용이 발생할 뿐 아니라, 수몰면적 증가와 수몰세대 이주 등의 추가 문제도 생긴다”고 말했다.

이어 “대암댐의 경우 총저수량이 950만 톤 밖에 되지 않는 소규모 댐이기 때문에 수문을 설치해 수위를 조절하더라도 ‘차바’ 당시와 같은 집중호우가 쏟아지면 1시간 안에 물이 꽉 차기 때문에 수문을 설치하는 의미가 없게 된다”면서 “만약 수문을 설치하고도 홍수조절에 실패하면 댐의 안전에 문제가 생기고, 반대로 물을 흘려보냈다가 예상대로 비가 내리지 않으면 단수돼 오히려 엄청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단, 지방하천 관리권자인 울산시가 이번 용역에서 재산정되는 홍수량을 토대로 수문 설치를 정식 요청해오면 하면 검토해보겠다고 부연했다. 

한국수자원공사 측도 “대암댐은 다목적댐이 아니라 용수공급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댐인데다, 워낙 소규모여서 현재로선 홍수조절 기능을 위해 수문을 다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지는 않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