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레미콘사업자-건설자재직협의회
서로 고통분담·현상황 타개 위해
6만6,400원→6만9,400원 인상 합의

 

20일 오전 울산시 북구의 한 레미콘 회사에 차량이 멈춰서 있다. 울산의 레미콘 업체 16곳은 이날부터 사흘간 가격 인상을 요구하며 레미콘 생산을 중단한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울산지역 레미콘업체와 건설업계가 남해 EEZ(배타적 경제수역) 모래채취 중단으로 인한 고통을 분담하기 위한 레미콘가격 조정안에 극적으로 합의했다. 양측의 이해관계에 따라 운영중단과 탄원서 제출 등의 움직임이 있었지만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손을 맞잡는 그림이 그려지면서 건설현장에도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30일 울산레미콘협동조합에 따르면 울산레미콘사업자협의회와 대한건설자재직협의회가 지난 27일 레미콘 가격을 최종적으로 협의, 가격인상에 대한 내용을 극적으로 타결했다. 협의 내용은 현행 76%인 기준 가격 대비 협정가 비율을 3.5%p 인상한 79.5%로 조정, 지난 4월 1일자부터 소급 적용한다. 가격은 6만6,400원에서 6만9,400원 선으로 인상 된다.  

지난 1월부터 모래 채취가 중단돼 거리가 3배가량 먼 서해의 모래를 들여오면서 원자재가격이 8.7%상승해 레미콘 업체들이 경영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 때문에 레미콘 업체는 당초 건설협회 측에 6%p의 가격인상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이는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레미콘 업체들은 지난 20일부터 22일까지 일제히 가동중단에 들어갔다. 

또 지난 27일 대한건설협회 울산광역시회는 전국에서 서명 받은 모래채취 재개 등을 요구하는 내용의 탄원서를 울산시에 제출하는 등 지역건설업체의 상황을 호소했다.

레미콘 업체와 지역건설업체 양측 모두 어려운 상황에서 서로가 고통을 분담하고 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3.5%p 인상분에 합의하게 된 것이다. 합의를 위해서 4차례에 걸쳐 가격조율에 대한 협의를 거쳐 왔다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이 같은 가격 인상분은 타지역과도 비슷한 수준일 것으로 보인다. 인근지역인 부산은 지난 3월 현행 78%인 협정가 비율을 할인율(3%)을 포함해 4%p 인상한 79%로 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0.5%p의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각 지역별로 기준가가 차이가 있어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부산지역 가격협상 당시 협정가 자체가 2%p가량 낮은 울산은 77% 선에서 타결될 것이라는 예상은 벗어났다. 

울산레미콘협동조합 관계자는 “당초 제시한 인상분에 미치지는 못하지만 업체들의 최소한의 생존권은 확보해 다행이다”며 “대한건설자재직협의회에 소속되지 않은 다른 업체들도 협의회의 이 같은 결정을 따라와 주기를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비록 인상이 되기는 했지만 적자를 면한 수준일 뿐 여전히 어려운 상황”이라며 “가격인상에 대한 합의와는 별도로 남해EEZ 모래채취의 원활한 재개가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는 한편 함께 가야할 파트너란 공감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협의를 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