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전국 20개 지정 확대… 시, 주중 준비작업 착수
신정동 ‘인쇄’·효문동 ‘기계장비’ 집적… 이달 실태조사
현장밀착지원 거점 ‘소공인특화센터’ 설치 계획도 제출

 

 

울산에 서울 성수동(수제화), 종로(주얼리), 충북 청주(인쇄출판)와 같은 ‘도시형 소공인(小工人) 집적지구’를 지정받는 방안이 추진된다.

도시형 소공인 집적지구는 ‘도시형소공인 지원을 위한 특별법’에 따라 같은 업종의 소공인 수가 일정 기준 이상이면 신청할 수 있으며 지정될 경우 국비를 지원받아 지구 내에 공동인프라 구축과 지원센터를 운영해 여러 가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지역을 말한다. 

울산시는 북구 효문동과 남구 신정동 등 2개 지역을 도시형소공인 집적지구로 지정하기 위한 실태조사를 이달중 착수할 계획이라고 15일 밝혔다.

이번주에는 소공인 집적지구로 지정된 지역에 대한 벤치마킹과 중소기업부를 방문하는 등 사전 준비작업을 벌이고 이달 하순께부터는 구체적인 조사에 나서게 된다.

울산시는 이들 지역에 모여있는 소공인들의 사업자 등록 여부와 실제 사업 이해 여부 등 집적지구 지정이 가능한지를 우선 살펴볼 계획이다. 

집적지구의 경우 19개 제조업종중 상시근로자 10인 미만의 제조기업이 법정동 내에 50개 이상 모여 있어야 가능하다. 

도시형소공인 집적지구는 시·도지사가 관할 소공인 집적지의 활성화계획을 수립, 집적지구 지정 요청하면 중기부 장관이 지정 타당성 등을 고려해 지정 결정할수 있다.

울산시는 오는 11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특화지원센터 설치 공모에 신청서를 낸다는 계획이다. 집적지구는 국비외에도 시비도 들어가야 해 예산확보 방안도 활성화 계획에 포함될 예정이다.

지난해까지는 행정동 지역으로 지구 지정을 한정해 울산에서도 엄두를 내지 못했지만 올해부터 법정동 지역도 가능한 것으로 요건이 완화돼 사업참여 가능성을 타진해 볼 수 있게 된 것이다.

남구 신정동의 경우 인쇄업체들이 북구 효문동은 기계장비 소공인들이 다수 모여 있다.

집적지구로 지정되면 공동장비, 공동작업장 등의 인프라 구축이나 정책금융 우대(전용자금 편성, 금리우대), 소공인특화센터 설치 등 다양한 정책지원이 뒷받침된다. 

현장밀착지원 거점인 소공인특화센터는 공공조달 참가를 대행해 소공인의 조달시장 참여기회도 확대시킬 것으로 기대되는 등 신규수입 창출을 위한 협업 비즈니스와 네트워크 활동을 촉진하는 역할을 맡을 것으로 보인다.

중소기업부는 오는 2021년까지 전국에 소공인 집적지구를 20개 지정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이를 위해 설비·장비 투자에 필요한 설비자금을 저금리로 융자하는 소공인 혁신자금을 올해 200억원 규모로 신설하고, 특히 생산혁신에 필요한 시설·운전자금을 현행 5억원에서 최대 10억원까지 상향 조정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도시형 소공인 집적지구로 지정되면 침체된 지역 소공인들에게 힘을 실어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며 “요건을 갖춘 것으로 판단되면 센터 설치 계획도 동시에 제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